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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체험 후기 기자협회장 명치 때리는 시민
2020-01-29 20:12:15
장성은지덕 <> 조회수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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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바둑이20171206,IT과학,ZDNet Korea,버즈피드 따라하다 몰락한 매셔블의 슬픈 교훈,김익현의 미디어 읽기 명품 IT매체를 애도하며 지디넷코리아 김익현 기자 “모든 걸 다 하지만 특별히 잘 하는 건 없다 Jack of all trades but master of none .” 미디어 전문 사이트 디지데이는 지난 달 이런 제목의 기사를 게재했다. 저 제목 뒷부분엔 ‘매셔블은 왜 쇠퇴했나’란 제목이 덧붙어 있었다. 한 때 소셜 미디어 흐름을 누구보다 잘 읽었단 평가를 받던 매셔블에겐 모욕적일 수도 있는 제목이었다. 하지만 디지데이의 냉정한 평가는 그대로 현실이 됐다. 사진 피터 캐시모어 링크드인 매셔블은 5일 현지시간 지프 데이비스에 매각됐다. 매각 가격은 5천만 달러. 한 때 IT매체 선두주자로 꼽혔던 점을 감안하면 헐값 매각이다. 그 뿐 아니다. 매셔블을 인수한 지프 데이비스는 곧바로 50명 가량 감원할 계획이다. 테크와 테크 라이프에만 주력하겠다는 의지를 담아낸 조치. 이 조치 속에 매셔블이 왜 몰락했는지에 대한 힌트가 담겨 있다. 2005년 소셜 미디어 특화된 매체로 각광 매셔블은 2005년 테크 전문 블로그로 첫 발을 내디뎠다. 당시 19세 청년이던 피트 캐시모어는 소셜 미디어 관련 소식을 집중적으로 전하면서 블로거들 사이에서 명망을 쌓았다. 그 무렵 유행하던 웹 2.0 바람을 탄 매셔블은 무서운 속도로 성장했다. 테크크런치를 비롯해 비슷한 시기에 출범한 테크사이트들 중에서도 두드러진 활약을 보였다. 한 동안 매셔블의 기세는 엄청났다. 2012년 CNN이 인수 제의를 할 정도였다. 당시 CNN이 제안한 가격이 2억5천만 달러. 이번에 매각된 가격의 5배 수준이었다. 피터 캐시모어 그 때가 매셔블의 마지막 전성기였다. 이후 조금씩 흔들리기 시작한다. ‘선택과 집중’ 전략을 통해 소셜 미디어 쪽에선 최고로 꼽혔던 매셔블은 이후 어설픈 종합매체로 확장을 꾀한다. 2013년 뉴욕타임스 로이터 등에서 잔뼈가 굵은 전통 저널리스트 짐 로버츠를 편집장으로 영입했다. 그런데 디지데이가 전하는 소식이 사뭇 흥미롭다. 피트 캐시모어는 그 무렵 버즈피드를 부러운 눈길로 바라보기 시작했다는 것. 초기에 가벼운 콘텐츠에 주력하면서 빠르게 외형을 키웠던 버즈피드는 그 무렵 정치사이트 폴리티코 출신의 벤 스미스를 영입하면서 ‘진지한 콘텐츠’에 눈을 돌렸다. 매셔블의 짐 로버츠 영입은 그 일환으로 나온 조치였다는 게 디지데이의 분석이다. 때 맞춰 테러 공포가 전 세계를 강타했다. 정치 국제 뉴스 쪽으로 영역을 확대한 매셔블은 이런 소식을 계속 전했다. 덕분에 2015년 12월엔 월간 순방문자가 2천700만 명까지 늘어났다. 창업자 캐시모어 버즈피드 성공 부러워했다 매셔블은 여기서 한 발 더 나갔다. 디지데이에 따르면 피트 캐시모어는 버즈피드 스튜디오에도 강한 인상을 받았다. 곧바로 매셔블도 동영상 사업을 확대했다. 그 뿐 아니었다. 벨로시티란 테크 플랫폼도 선보였다. 어떤 기사가 바이럴되고 있는지 알아내는 데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었다. 이런 확장 전략 덕분에 매셔블의 외형은 무섭게 커졌다. 한 때 전체 직원이 300명을 웃돌 정도로 성장했다. 영국 인도 오스트레일리아 등 7개국에 지사를 운영했다. 하지만 이런 전략은 조금씩 매셔블의 정체성을 갉아먹기 시작했다. 이것 저것 다 건드렸지만 정작 자신들이 정말로 잘하는 분야는 없는 매체. 디지데이 표현대로 Jack of all trades’로 전락해버린 것이다. 여기에다 ‘페이스북 대란’으로 트래픽도 급격하게 줄었다. 페이스북이 친구나 가족 같은 지인들이 올린 글들을 우선적으로 노출하는 쪽으로 알고리즘을 바꾼 것이 매셔블에겐 직격탄이 됐다. 사진 피터 캐시모어 링크드인 2017년 6월엔 월간 순방문자가 1천300만명까지 줄었다. 최고점을 찍었던 2015년 12월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었다. 반짝하던 동영상 전략도 여의치 않았다. 터뷸라랩스에 따르면 9월21일 기준으로 3개월 동안 매셔블의 동영상은 페이스북에서 총 3억3천90만 회 재생했다. 버즈피드 119억 회 허핑턴포스트 7억7천100만회 같은 경쟁업체에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었다. 디지데이는 매셔블의 몰락 원인을 또 다른 곳에서도 찾고 있다. 광고에만 전적으로 의존한 비즈니스 모델이 독이 됐단 분석이었다. 매셔블은 지난 해 구조조정과 전략 변경에 힘입어 반짝 성장에 성공했다. 매출 4천200만 달러로 전년보다 36% 증가한 것. 하지만 1천만 달러에 이르는 손실을 벌충할 정도는 아니었다. 결국 ‘소셜미디어’에 특화된 작지만 강한 매체였던 매셔블은 거듭된 전략 실패로 헐값 매매되는 비운을 맞게 됐다. 공교롭게도 매셔블이 그토록 선망했던 버즈피드도 최근 대대적인 감원을 단행하면서 고전하고 있다. 모든 걸 건드렸지만 제대로 잘 하는 건 없었던’ 매셔블의 슬픈 자화상은 미디어 업계엔 또 다른 교훈을 던져주고 있다.원더풀 게임 관리자 주소20171201,경제,연합뉴스,메쉬코리아 월드비전 비전스토어 캠페인 MOU,서울 연합뉴스 물류 브랜드 부릉 을 운영하는 메쉬코리아가 지난달 30일 월드비전이 추진하는 해외 아동 후원 사업 비전스토어 캠페인 활성화 참여를 위해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1일 전했다. 왼쪽부터 박준규 메쉬코리아 총괄 고현근 부릉라이더 김동주 부릉라이더 이용원 부릉라이더 전영순 월드비전 신규마케팅본부장이 서울 여의도 월드비전 홍보관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바둑이게임주소20171201,경제,한국경제,경남컨벤션뷰로 베트남 로드쇼 통해 지역 관광자원 홍보,경남컨벤션뷰로는 ‘2017 베트남 호치민·하노이 인센티브 로드쇼’에 참가해 지역 관광자원을 적극 홍보하고 베트남 인센티브 유치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고 1일 밝혔다. 한국관광공사가 주최한 로드쇼는 방한상품 개발 및 신규 기업회의와 인센티브 관광객 유치 증대를 위해 지역 컨벤션뷰로 및 여행사 등 국내 13개 기관이 공동 참가했다. 400여명의 베트남 주요 여행사와 기업체 관계자들이 비즈니스 상담과 방한 인센티브관광 프레젠테이션 등을 진행했다. 경남컨벤션뷰로는 이번 행사에서 경남의 주요 관광인프라를 소개하고 인센티브 유치를 위해 베트남의 주요 여행사 관계자들과 상담을 진행했다. 또 부산관광공사 전라남도 문화관광재단 광주컨벤션뷰로와 함께 남해안권 인센티브 유치 협의회를 구성 로드쇼 참가 기간동안 공동 제작한 리플렛 배포 및 상담을 통해 남해안권 관광 인프라 공동 홍보 활동을 폈다. 경남컨벤션뷰로 최렬기 사무국장은 “남해안권 공동 홍보를 통해 주요 인센티브 여행사 관계자들의 관심을 더 끌 수 있었고 경남의 인지도 제고에도 긍정적인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마이스산업이란 ‘회의 Meeting ·포상관광 Incentives ·컨벤션 Convention ·전시회 Exhibition ’의 머리글자를 딴 용어로 폭넓게 정의한 전시·컨벤션 산업을 말한다. 경남컨벤션뷰로는 도내 마이스산업 유치를 위한 전담기구로 지난 2012년 설립됐다.


기자들이 힘들다고 징징거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