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체험 후기

아이들과 환경을 생각하는 "그린차일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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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체험 후기 김나정 아나운서
2020-01-26 01:58:55
정상현성영 <> 조회수 54
27.125.117.62
https://feelgame01.com/20171204,IT과학,블로터,그래픽 네이버카카오 인공지능 스피커 경쟁력 비교,인공지능 플랫폼 시대의 서막을 맞아 다양한 스피커가 출시되고 있다. 스피커는 음성 사용자 경험을 앞세우는 인공지능 플랫폼을 상징하는 기기로 사용자와의 접점에서 상호작용하는 역할을 맡는다. 포털 통신사 해외업체 등 다양한 스피커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역시 가장 많은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포털의 인공지능 스피커에 관심이 쏠린다. 물론 인공지능 스피커의 사용자 경험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에는 기술적인 내용이 빠질 수 없다. 명령을 얼마나 잘 인식하는지 대화의 맥락은 얼마나 잘 파악하는지 명령에 적절한 응답을 하는지는 무척 중요한 요소다. 다만 이번 기사에서는 서비스를 중심으로 비교했다. 네이버와 카카오의 인공지능 스피커에서 현재 사용할 수 있는 기능과 추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능을 중심으로 비교해봤다. 네이버 ‘클로바’ 카카오 ‘카카오 아이’ 클로바와 카카오 아이는 모두 오픈 플랫폼이다. 누구든지 서비스 제휴를 맺고 들어올 수 있다. 하지만 경쟁 관계에 있는 만큼 생활 깊숙이 자리잡은 각사의 핵심 서비스를 타 플랫폼에 쉽게 얹어줄 리는 없다. 클로바는 네이버 라는 국내 최대 포털에서 보유한 콘텐츠와 데이터가 최대의 장점이다. 네이버는 한국사회에서 인프라급 서비스다. 네이버와 클로바를 유기적으로 연결해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다면 인공지능 플랫폼 시대에도 앞서나갈 수 있다. 오디오클립 도 장점이다. 결국 사람이 머무르기 위해서는 서비스와 콘텐츠가 있어야 한다. 네이버는 1년에 100억원씩 3년간 300억원을 투자해 오디오 콘텐츠를 확보하려는 계획을 세워뒀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도 강점이다. 네이버는 지난 10월 우아한형제들에 350억원을 투자했다. 배달의민족은 압도적인 업계 1위 사업자다. 물론 배달의민족이 네이버 서비스가 아닌 만큼 타 플랫폼에서도 만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는 점은 고려해야 한다. 카카오아이의 최대 강점은 역시 멜론 이다. 멜론은 스트리밍 시장에서 60% 이상을 장악하고 있는 1위 사업자다. 인공지능 스피커가 스트리밍 서비스 1년권의 번들로 팔리고 있고 기존 가입자에게는 저렴하게 팔리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면 초기 확장에 이만한 우군은 없다. 카카오아이가 상대적으로 유리한 상황에서 경쟁하고 있다. 아마존 알렉사에는 스킬 이라는 기능이 있다. 스마트폰에서 앱 같은 존재다. 알렉사에서 활용할 수 있는 스킬 중에 차량공유 서비스 우버 나 리프트 를 부르는 스킬이 인기가 많은데 이 점을 고려하면 카카오택시 역시 큰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의 교통 관련 O2O 시장은 규제 등으로 초기 수준에 머물러 있어 카카오택시 외에 눈에 띄는 규모의 사업자는 아직 없는 상황이다. 국민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운영하고 있다는 것도 빼놓을 수 없다. 추후 음성 플랫폼에서 전자상거래의 중요성을 생각한다면 금융 연계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데 이 지점에서는 카카오가 확보한 카카오페이나 뱅크도 장점이다. 다만 네이버도 네이버페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최대 포털답게 쇼핑 쪽에서도 영향력이 높다. 상품 추천 기술 만족도 향상에도 주력하고 있어 사용자를 더 묶어둘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 외에 협력을 맺고 있는 각 플랫폼의 파트너는 다음과 같다. 양사는 지속해서 파트너십을 확장을 계획을 갖고 있다. 클로바 파트너 카카오 아이 파트너 채반석 기자 chaibs bloter.net 저작권자 주 블로터앤미디어 저작권자를 명기하고 내용을 변경하지 않으며 비상업적으로 이용하는 조건아래 재배포 가능합니다.https://feelgame01.com/sports.html20171203,IT과학,아시아경제,V30 유럽 진출…대화면폰 선입견 바꾼다,독일 뮌헨 시청사 앞에서 모델들이 LG V30로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LG전자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LG전자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 ‘V30’가 유럽 시장에 진출한다. 한국 미국에 이어 출시 지역을 유럽까지 넓힘으로써 글로벌 공략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LG전자는 3일 “이달 1일부터 이탈리아에서 팀 TIM 보다폰 Vodafone 등 대형 이동통신사를 통해 V30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LG전자는 연내 독일 스페인 폴란드 등 유럽 주요 국가에서도 V30를 선보일 계획이다. V30는 대화면임에도 가벼운 무게가 장점이다. 6인치 대화면을 7.3mm의 얇은 두께와 158g의 가벼운 무게에 담아냈다. LG전자는 “V30의 우수한 휴대성 차별화된 멀티미디어 성능을 앞세워 유럽 소비자들의 대화면폰에 대한 인식을 바꿀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럽은 크기가 큰 제품보다 작고 실용적인 스마트폰을 선호하는 대표적인 시장으로 LG전자가 대화면의 V시리즈 스마트폰을 유럽 이동통신사를 통해 출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유럽의 유력 매체들은 V30의 얇은 두께와 가벼운 무게는 물론 시네 비디오 모드 광각 카메라 명품 사운드 등에 주목하며 연이은 호평을 내놓고 있다. 영국 IT 전문매체 트러스티드 리뷰는 “작은 사이즈에 6인치 대화면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놀라운 디자인”이라며 “최고의 스마트폰 디자인”이라고 극찬했다. 또 다른 영국 IT 전문매체 T3는 “영화처럼 촬영할 수 있는 시네 비디오는 킬러 기능 Killer feature ”이라며 “넓은 배경을 그대로 담을 수 있는 광각과 시네 비디오만 있으면 전문가가 될 수 있다”고 칭찬했다.https://feelgame01.com/baduk.html20171206,IT과학,스포츠경향,올해 국내외 최고 게임은 ‘2017 GRank 서울’ 시상식 8일 개최,매달 한차례 ‘챌린지 서울상’과 ‘이달의 게임상’을 시상했던 CJ E M 게임채널 OGN의 ‘G Rank’가 한 해를 결산하는 시상식 ‘2017 G Rank 서울’을 개최한다. 8일 오후 5시 상암동 서울 OGN 스타디움 14층 기가아레나에서 열리는 이날 시상식에서는 2017년 우수한 성과를 보인 게임을 선정해 11개 부문에서 12개 시상을 진행한다. ‘2017 G Rank 서울’에는 국내뿐 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좋은 성적을 낸 해외 게임을 포함해 중소 개발사 인디 게임사 등 미래 국내 게임시장을 이끌어 갈 게임사들이 후보에 올랐다. 올해는 모바일 게임뿐 아니라 대작 PC 온라인 게임의 흥행으로 더욱 경쟁이 치열했다는 후문이다. 심사에는 게임 콘텐츠 박사 기자 게임 평론가 해설가 등 게임 전문가 12명이 참여했다. 먼저 ‘챌린지 서울상’은 최근 3년간 연 매출 120억 이하의 스타트업 기업을 대상으로 게임의 독창성과 완성도 개발력 시장성 등의 항목을 평가해 본상 최우수상을 시상한다. ‘올해의 게임상’은 1년 동안 화제성 작품성 독창성 등의 항목을 기준으로 수여된다. PC온라인과 모바일 게임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게임들에 대한 본상 6개에 대상까지 총 7개 상이 준비돼 있다. 그 외에도 글로벌 마케팅 심사위원상까지 3개 부문으로 나뉜 특별상에 대한 시상도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특별상 글로벌 부문의 경우 세계 시장에서 눈부신 활약을 보이며 게임 한류에 큰 공을 세운 게임에게 수여되는 상이며 마케팅 부문은 다양한 마케팅과 업데이트로 유저들의 사랑과 관심을 받은 게임에 수여되는 상이다. 또한 심사위원 특별상의 경우 국내 게임계를 위해 큰 공헌을 한 재단 인물 등 모두에게 기회가 열려있는 상으로 남다른 의미가 있다. ‘2017 G Rank 서울’은 8일 금요일 오후 5시부터 TV 채널로 생중계되며 자사 온라인 플랫폼 TVing으로도 시청 가능하다.https://feelgame01.com/baduk.html20171201,경제,머니투데이,코스피 겹호재에도 숨고르기… 외인 7일째 팔자,머니투데이 송선옥 기자 오늘의포인트 코스닥 제약·바이오 상승에 1% 상승 1일 코스피 시장의 숨고르기가 계속되고 있다. 미국 다우존스 산업평균 지수의 2만4000 돌파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11월 한국의 수출 3분기 국내총생산 GDP 깜짝 성장 등 호재에도 불구하고 코스피 지수가 좀처럼 2500대 안착 시도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미국 다우지수는 30일 현지시간 세제개편 법안 통과 기대감에 사상 최고치인 2만4272.35로 마감했다. 30거래일만에 1000포인트 상승을 기록해 사상 처음으로 2만4000을 돌파했다. 올초 1만9700대에서 개장한 다우지수가 1년도 안돼 5번의 1000포인트 상승을 기록한 것이다. 지난해 11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 이후 세제개편 법안이 증시 상승을 주도한 주요 요인 중 하나였다. 국내적으로도 호재가 잇따랐다. 11월 한국 수출은 496억7000만달러로 13개월 연속 증가세를 기록하며 11월 기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반도체 수출은 95억7000만달러로 역대 2위였다. 지역별로는 중동을 제외한 전 지역으로의 수출이 증가했다. 특히 대 중국 수출은 140억2000만달러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한국은행은 3분기 실질 GDP가 전분기대비 1.5%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속보치 1.4%보다 높은 것으로 이 같은 성장률은 2010년2분기 1.7% 증가 이래 29분기만에 가장 높은 것이다. 호재에도 불구하고 전기전자 금융업 등을 중심으로 한 외국인의 매도세가 이날 코스피 시장의 상승 탄력을 갉아먹고 있다. 제약 바이오주의 강세로 코스닥 시장이 1% 넘게 오르고 있는 것도 코스피의 상대적 부진을 불러온 것으로 풀이된다. 외국인은 이날까지 코스피 시장에서 7거래일 연속 순매도를 기록하고 있다. 외국인은 전일까지 6일 동안 코스피 시장에서 1조5607억원 순매도했는데 이 기간 순매도 상위종목은 삼성전자 카카오 SK하이닉스 스튜디오드래곤 현대모비스 삼성전자우 삼성바이오로직스 롯데쇼핑 LG이노텍 신한지주 LG유플러스 LG생활건강 등이다. 반도체 업황 정점 통과 논란 등이 불안감을 가중시키며 외국인의 IT 정보기술 관련주의 매도로 이어졌는데 펀더멘털 기초체력 약화보다는 원 달러 환율 하락 원화가치 상승 에 따른 외국인의 모멘텀 매매로 보는 분석도 이어진다. 이경수 메리츠종금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전일 원 달러 환율이 급등 원화가치 하락 하기는 했지만 최근의 원화 강세로 환차익의 여지가 줄었다는 점에서 이슈에 따라 움직이는 외국인들이 연말 휴가 시즌을 앞두고 매매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며 “장기투자 성격의 미국계 자금에서는 별 다른 움직임이 없는 상태로 조정 이후 추세 재진입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IT의 차익실현 압박이 가장 컸던 것도 하락의 요인이다. 연초이후 업종별 누적 수익률 1위는 IT가전으로 수익률은 114.8%에 달한다. 뒤이어 IT하드웨어 112% 반도체 76.1% 건강관리 62.1% 등 순이다. 그럼에도 이날 11월 수출 실적을 확인했듯이 견고한 기업 이익 성장이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원 달러 환율의 안정세를 확인하는 것도 필요한 작업이다. 김윤서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반도체를 포함한 IT 업종의 연말 차익실현 압력은 한동안 지속될 수 밖에 없으나 반도체 업황에 대한 전망이 여전히 긍정적이라는 점에서 분할매수 전략을 추천한다”고 말했다.https://feelgame01.com/casino.html20171207,IT과학,이데일리,표현의 자유 보장해온 미국도 자율규제가 대세,KISO 미국 최초 열린 이용자 제작 콘텐츠 규제 세미나서 한국 사례 발표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미국이 달라졌다. 저작권침해 외에는 표현의 자유를 위해 콘텐츠를 규제를 금기시 하던 미국이 자율규제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이다. 이런 변화는6일 현지시간 로스앤젤레스UCLA Charles. E. Young 연구도서관에서 열린 ‘All things in moderation’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7일까지 이틀간 열리는 이번 행사는 규제와 관련된 미국 내 최초의 세미나다. 6명의 좌장을 비롯하여 37명의 패널이 참석하고 행사장은 관련 부분에 대해 관심을 갖는 청중으로 인해 가득 채워져 그 열기가 대단했다. 미국은 2010년이 되어서야 UCLA 정보학과 새라 로버츠 Sarah. T. Robert 교수에 의해 각 사업자들이 시행하는 콘텐츠 규제를 상업적 콘텐츠 관리 Commercial Contents Moderation 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설명하기 시작했다. 그는 상업적 콘텐츠의 개념과 관리에 대해 정리한 미국내 이 분야 권위자다. 이러한 상업적 콘텐츠 관리는 그간 큰 주목을 받지 못하다가 페이스북 등 소셜 미디어의 발달 인터넷 개인방송의 증가 페이크뉴스의 발견 AI의 발전 등으로 콘텐츠 관리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미국에서 형성됐다. 반면 한국에서는 2000년대 초반 유명 연예인이 악성 댓글로 자살하는 사건 온라인을 통한 명예훼손과 괴롭힘 문제로 이용자가 작성한 게시물 동영상 등 콘텐츠를 어떻게 관리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꾸준한 논의가 있어 왔다. 환영사를 하고 있는 사라 T 로버트 교수 ◇콘텐츠 관리의 원칙과 실무에 대한 다양한 논의 기조연설자로 나선 UN 표현의 자유 특별보고관이자 UC어바인 로스쿨 교수인 데이비드 케이 David Kaye 는 표현의 자유가 보장되어야 함에도 인터넷 콘텐츠 관리가 필요한 혐오발언 폭력적이거나 음란한 컨텐츠가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좋은 목적에서 콘텐츠 관리를 수행하더라도 EU 특히 독일에서 정보 매개자 Digital intermediary 를 규제하려는 움직임이나 일부 아시아 국가에서 이용자에게 과도한 책임을 물으려 하는 등 컨텐츠 관리을 강제하는 현실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그는“온라인의 컨텐츠 관리는 현재 온라인 공간이 한 국가에 머물지 않는다는 점에서 전 세계에 통용될 수 있는 규칙을 통해 이루어져야 하며 정부의 압력이나 요청에 의한 것이 아닌 사업자와 이용자가 동의한 규칙에 의한 자율규제여야 하고 마지막으로 이러한 처리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여 이용자의 알 권리와 선택권을 충족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 기조연설을 하고 있는 데이비드 케이 교수 이후 이어진 컨퍼런스에서는 콘텐츠 관리에 대한 다양한 측면이 검토됐다. 이론적으로 콘텐츠 관리의 방향을 논의하는 것이 아니라 실무적인 차원의 논의가 주로 이뤄졌다. 미국의 유명 커뮤니티인 레딧 Reddit 에서 발생한 댓글 및 게시물에 대한 컨텐츠 관리 사례에 대한 성과 맛집 정보 서비스 등 순위 서비스에서의 콘텐츠 관리의 방향 새로운미디어인 인터넷 개인방송 채팅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논의 위키피디아 등에서 나타난 AI 등을 통한 자동화된 콘텐츠 관리의 문제점 등에 대해서 각자가 자신의 경험과 연구를 공유했다. 학회는 시종일관 많은 참여자들이 적극적으로 토론에 참여하여 자신의 의견을 제시했다. 연구자 뿐 아니라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마이스페이스 등 실제 운영자가 참석하여 현재 자신의 서비스 등에 대한 사례를 토대로 날카로운 토론을 이어갔고 미국내의 기자들도 참여하여 컨텐츠 관리를 어떻게 살펴볼 것인가 의견을 내기도 했다. 이렇게 발표된 모든 콘텐츠 관리는 각 사업자의 자율규제 혹은 이용자의 자율규제를 바탕으로 한다. 국가에 의한 강제 없이도 충분히 투명하고 각 서비스의 특성에 맞는 새로운 기술을 활용한 컨텐츠 관리이 가능하고 이는 건설적으로 표현의 자유와 공공의 이익을 모두 보호하는 것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학회에서 가장 관심이 높았던 것은 콘텐츠 관리 자동화에 관한 사항이었다. 알고리즘의 한계를 주장하는 입장과 AI 등의 발전으로 점차 성과를 보이고 있다는 연구가 모두 발표되었다. 참여자들은 잘못된 판단을 내릴 우려는 있지만 기술에 의한 관리가 사람에 의한 관리에 비해 효율적이고 빠르게 컨텐츠 전파를 차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기술의 발전과 사람에 의한 사후 검토를 통해 오류를 줄일 수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이러한 점은 기술에 기반을 둔 컨텐츠 규제 시대가 점차 다가오고 있음을 보여줬다. ◇한국의 투명한 자율 규제에 대한 해외의 관심 한국에서 발표한 서울대 오요한씨는 2007년과 2008년에 네이버 검색어 관련 의혹을 제기하면서 투명하지 못한 검색어 관리가 이러한 문제를 가져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발표한 KISO 나현수 정책팀장과 박연규 선임연구원은 2012년 이후 네이버를 중심으로 한국의 검색어 관련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자율규제 노력에 대해 발표했다. 발표에서 KISO를 통한 공동 기준 마련 이외에 네이버 검색어 검증위원회를 통한 외부 검증에 대해 설명했다. 외부에 검증을 맡겨 그 결과를 외부에 투명하게 공개하고 이에 따라 사기업이 자신의 서비스 정책을 수정하는 시스템은 전세계에서 유래를 찾을 수 없는 만큼 이러한 검증이 가능하게 된 배경을 집중적으로 질의했다. 이 과정에서 참가자들은 해당 조치가 정부나 국내법에 의해 강제된 것이 아닌 이용자의 요청을 적극적으로 사업자가 받아들인 점을 높게 평가했다. 또한 한국의 발표를 바탕으로 예일대 로스쿨의 한나 블록베바 Hannah Bloch Wehba 는 전세계의 인터넷 표현과 관련된 사안에 대해 최종 검토할 수 있는 국제적인 기구를 창설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꽉찬 컨퍼런스 홀 ◇“한국서 실무 논의 이뤄지지 않아 아쉬워” 이번 컨퍼런스에서 KISO의 자율규제 기준을 설명한 나현수 정책팀장은“한국에서는 2000년대 초반부터 인터넷 규제의 필요성과 관련 논의를 통해 각종 법안이 만들어지는 등 논의가 미국에 비해 빠르게 진행된 바 있다. 다만 법적 규제를 두고 이에 대한 찬반이라는 법리 위주로 논의돼 실제 한국에서 잘 진행되고 있는 컨텐츠 관리 실무에 대해 논의를 주도하지 못한 점 법령에 의한 규제로 AI 등 신기술이 적극적으로 도입되지 못한 점은 아쉽다”고 말했다. 나 팀장은“한국은 인터넷 컨텐츠에 대한 내부 관리가 그간 훌륭히 진행되 온 만큼 이론이 아닌 실무적인 성과를 공유하는 논의가 한국에서도 필요한 시점” 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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