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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체험 후기 사회 초년생한테 추천하는 지갑
2020-01-22 15:17:21
옥훈성준우 <> 조회수 43
27.125.96.117
20171201,IT과학,동아일보,세계 뉴미디어 전문가를 만나다마크 브로더슨 맥킨지 파트너,동아일보 “갈수록 뉴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기가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에 사회가 진짜로 필요한 뉴스가 줄고 있다. 이런 상황을 살아남는 방법은 틈새시장을 발굴해 특정 수용자 집단을 집중 공략하거나 스타 언론인을 키우는 것뿐이다.” 미디어 혁신과 정보기술 IT 분야 전문가인 마크 브로더슨 Marc Brodherson·39 맥킨지 뉴욕 사무소 파트너가 한국 언론에 내놓은 조언이다. 브로더슨 파트너는 미국 뉴욕 출생으로 하버드대를 졸업하고 2000년부터 17년간 미디어와 정보기술 IT 부문 컨설턴트로 일했다. 그는 “언론 산업의 디지털화와 페이스북 등 일부 플랫폼의 권력 집중은 소셜미디어에 능한 몇몇 언론인에게만 기회일 뿐 대다수 전통 미디어에는 큰 위기”라며 “매스미디어의 시대는 지나갔으므로 기성 언론이 덩치를 더 줄여야 한다. ‘가차 없는 ruthless ’ 비용 절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마크 브로더슨 맥킨지 뉴욕사무소 파트너 허리케인 ‘하비’의 여파로 아직 한여름처럼 습하고 무덥던 9월 20일. 뉴욕 맨해튼 남부 파이낸셜 디스트릭트에서 그를 만났다. 분초를 쪼개가며 일하는 사람답게 인터뷰는 오전 8시 한 커피숍에서 이뤄졌다. 다음은 브로더슨 파트너와의 일문일답. Q 일반적으로 ‘혁신’은 산업 전체의 규모를 키우고 그 혁신을 선도하는 기업의 매출과 이익을 늘린다. 반면 미디어 업계에서는 이 공식이 통하지 않는다. 뉴욕타임스 NYT 워싱턴포스트 WP 가디언처럼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는 세계적 미디어들도 디지털 분야에서 큰 돈을 벌지 못한다. 게다가 기사 작성 외 동영상 촬영 소셜미디어 활동 등 기자의 업무 부담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늘어났다. 이것이 진정한 혁신인가. 왜 이런가. A 페이스북 같은 외부 플랫폼의 역할이 커진데다 이들이 이용자 데이터나 알고리즘을 공개하지 않기 때문이다. 어떤 콘텐츠를 대중에게 노출하는지에 대한 결정권을 미디어 회사가 아니라 플랫폼이 갖고 있는 한 일정부분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본다. 플랫폼들은 본인들이 편집자나 미디어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아직까지 부인하지만 가짜 뉴스나 혐오 표현이 담긴 특정 콘텐츠를 저지하는 것 자체가 ‘편집 editing ’이 아니겠나. 페이스북 같은 플랫폼의 진정한 역할은 무엇인지 이들이 특정 콘텐츠를 어떻게 관리하고 저지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규제와 법 조항이 마련돼야 한다. 하지만 단시일 내에는 미국뿐 아니라 어떤 나라에서도 이에 대한 규제가 확정되기 어렵다. 미디어 업계로선 상당히 어려운 시기를 맞은 셈이다. 안타깝게도 디지털 혁신이 우리 사회가 진짜로 필요로 하는 뉴스가 등장하는 것을 막을 수도 있다. 갈수록 뉴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기가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에 사회가 진짜로 필요한 뉴스가 사라지고 있다. 어떤 시점에는 뉴스가 ‘공공재’가 되는 날이 올 지도 모른다. 대만에 거주하는 미국 독립 언론인 벤 톰슨이 운영하는 정보기술 IT 전문 매체 ‘스트라테커리’ Q 이런 상황에서 언론사가 어떻게 생존할 수 있나. A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 특정 수용자 층을 집중 공략하는 매체가 되어야 한다. 정치 분야의 폴리티코 Politico 와 액시오스 Axios 밀레니엄 세대를 공략하는 채터 Chaer 정보기술 IT 전문 매체를 표방하는 디인포메이션 Theinformation 등이 좋은 예다. 매스 미디어의 시대는 지났다. 아직까지 매스미디어를 표방하는 전통 신문이나 방송국도 점점 덩치를 줄이고 있다. 극도로 좁은 세분시장 segment 을 공략할 수 있는 미디어만 살아남는 시대다. 폴리티코만 해도 정치 분야에 특화된 매체긴 하나 수백 명의 언론인을 보유하고 있고 유럽에 지사도 있다. 규모가 작지 않다는 뜻이다. 덩치를 더 줄여도 된다. 남들이 들어올 수 없는 틈새시장을 찾아야 한다. 미국 출신으로 대만 타이페이에 거주하며 샤오미 애플 등 세계적 IT 기업에 대한 기사를 쓰는 독립 언론인 벤 톰슨 Ben Thompson 을 보자. 그가 운영하는 ‘스트라테커리 Stratechery.com ’의 인기는 엄청나다. 1주일에 1개의 콘텐츠가 올라오고 그 내용을 다 보려면 1년에 100달러를 내야 하지만 반응이 뜨겁다. 스트라테커리는 2015년 4월 출범했지만 벌써 2000명이 넘는 유료 구독자를 확보했다. 톰슨이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독창적인 콘텐츠를 생산하기 때문이다. 그의 콘텐츠는 깊이가 있으면서도 관점이 매우 신선하다. 아시아 언론이 아시아 기업에 대한 기사를 영어로 번역한 것이 아니라 서구인이 아시아에 거주하면서 직접 체험한 IT 산업에 대한 독창적인 글을 쓰기 때문이다. 둘째 스타 언론인을 키워야 한다. NYT의 비즈니스 및 금융 뉴스 전문 칼럼니스트 앤드루 로스 소킨 Andrew Ross Sorkin CNBC 기고가 조시 브라운 Josh Brown 등은 온라인과 소셜미디어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한다. 사람들은 소킨과 브라운의 글을 그들이 NYT 소속이거나 CNBC 소속이라서 읽는 게 아니다. 오히려 해당 매체가 소킨과 브라운의 덕을 누린다고 봐야 한다.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인 브라운은 90만 명이 넘는 팔로어를 거느리고 있다. 그의 트위터에 올라가는 기사와 아닌 기사의 영향력 차이는 엄청나다. 뉴욕타임스 NYT 금융 칼럼니스트 앤드루 로스 소킨 Q 전통 언론은 위계질서가 강하다. 또 자사 기자가 스타가 되는 것을 경계하는 조직 문화와 전통이 있다. 이런 상황에서 스타 언론인의 탄생이 가능할까. A 소셜미디어가 미디어 회사에는 위기로 작용할 수 있으나 언론인 개개인에게는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다. 회사 정책 상관 뉴스룸 구조에 관계없이 언론인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이를 남들과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다. 굳이 소셜미디어가 아니더라도 책과 강연 등으로 얼마든지 대중에게 접근할 수 있다. 거듭 말했듯 이제 스타 언론인은 미디어 회사에게도 큰 자산이다. 이 부분을 간과하는 언론사는 앞으로도 살아남기 힘들 것이다. Q 전통 언론이 디지털 시대에 살아남는 방법은 무엇인가. A 우선 가차 없는 비용 관리가 필요하다. 뉴스룸을 운영하는 비용을 확 줄여야 한다. 어떤 방법이 됐든 지금보다 더 적은 돈으로 더 좋은 뉴스를 만들 방법을 찾아야 한다. 방송처럼 인력이 많이 필요한 노동집약적 산업은 더더욱 그렇다. 기술 혁신으로 과거에는 동영상 촬영과 편집에 상당한 인력 장비 시간 돈이 필요했지만 지금은 스마트폰 하나로 바로 뉴스를 실시간으로 전 세계에 전송할 수 있다. 올해 8월 버지니아 주 샬롯스빌에서 백인 우월주의자들의 폭동이 일어났을 때 거의 실시간으로 전 매체가 이를 보도한 것도 기술혁신으로 장비의 간소화가 이뤄졌기 때문이다. 둘째 페이스북 등 외부 플랫폼에 끌려만 다니지 말고 플랫폼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방법을 고안해라. 블룸버그는 트위터와 협력해 트위터에서만 생방송으로 스트리밍되는 뉴스를 만들고 있다. 바이스는 자사 플랫폼에서 인기를 얻은 동영상을 케이블채널 HBO에 판매한다. 스트라테커리도 종종 유료 생방송 스트리밍을 시도한다. 셋째 네이티브 애드 AD 든 뭐든 광고주와의 협력을 늘려라. 버즈피드는 특정 광고주에 맞게 제작한 비디오 콘텐츠를 만들어 배포한다. NYT의 ‘타임 스튜디오 Times Studio ’도 비슷한 콘셉트를 지니고 있다. 특정 제품 리뷰 음식 및 여행 동호회 전용 콘텐츠도 좋다. CNBC 기고가 조시 브라운의 트위터 Q 버즈피드 복스 폴리티코 중 디지털 혁신을 선도한다고 평가받는 뉴미디어 중 어떤 회사가 가장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갖췄다고 보나 A 아직 단언하기 어렵다. 어떤 매체는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하지 못하고 있고 어떤 매체는 수익은 내고 있지만 일정 수준 이상의 규모와 범위를 갖추지는 못했다. 대중들은 콘텐츠에 매우 적은 금액만 지불하기 때문에 장기적 생존은 많은 유료 구독자를 얻어야만 가능하다. 그러다 보면 특정 독자 집단에 주력하겠다는 초기 목표에서 이탈할 수 있다. 어찌 보면 불가능한 두 가지 일을 동시에 달성해야 하는 셈이다. 고로 아직 누가 제일 잘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은 무의미히다. 계속 지켜봐야 한다. Q 디지털 시대의 ‘좋은 저널리즘’이란 무엇인가. A 디지털 시대라고 해서 좋은 저널리즘의 정의가 달라진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정직 honesty ’과 ‘의제 agenda ’를 갖춘 뉴스가 좋은 뉴스다. 뉴욕 하정민 기자 dew donga.com QR코드를 스캔하면 ‘세계의 뉴미디어를 가다’ 인터랙티브 사이트 interactive.donga.com newmedia 로 이동합니다. 각국 뉴미디어를 취재하며 촬영한 생생한 인터뷰 동영상 사진 각종 모바일 전용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https://feelgame01.com/casino.html20171201,경제,파이낸셜뉴스,탄탄한 혜택 더해진 ‘따복하우스 2차’ 12월 1일 홍보관 오픈,표준임대 보증금 이자 혜택.. 2자녀 이상 100% 육아에 좋은 투룸형 전용 44㎡ 등 신혼부부 위한 공급 64% 알짜입지 남양주 다산역 수원 영통에 총 276가구 공급 경기도시공사의 남양주 다산역 따복하우스 조감도 청년층과 신혼부부 등에게 맞춤 혜택을 제공하는 경기도형 행복주택 따복하우스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시세보다 낮은 임대료와 보증금 대출이자 지원 등 실질적으로 부담을 줄여주는 정책이 인기요인이다. 각종 부동산 대책에도 2030은 ‘소외’ 정부가 내놓은 부동산 대책에도 신혼부부 등 젊은 층은 ‘사각지대’로 밀려나고 있다. 투기억제를 위한 일괄적인 대출규제로 무주택 실수요자까지 피해를 본 것이다. 특히 보유자산은 없지만 소득이 높은 맞벌이 부부는 까다로운 대출조건과 낮은 청약가점제로 내집마련과 더욱 멀어지고 있다. 청약가점제는 무주택기간 부양가족 청약통장가입기간 등을 더해 높은 가점자를 우선 선정하여 미혼과 아직 자녀가 없는 신혼부부에게 불리하다. 게다가 8.2대책 이후 조정대상지역이 75%로 확대되고 투기과열지구에서 민영주택의 전용 85㎡ 이하 분양물량도 100% 가점제로 분양되어 젊은 층의 당첨가능성은 더욱 낮아지고 있다. 대출 규제도 2030세대의 현실과는 많이 동떨어져있다. 정부는 실수요자 우대를 위해 △부부 합산 연 소득 6000만원 이하 △6억 이하의 주택구매 △무주택 가구주라는 조건을 충족하면 LTV DTI를 10%P 완화해준다고 밝혔지만 서민 부부의 현실과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많다. 부동산 전문가는 “서울 아파트 올해 11월까지 평균 분양가가 3.3㎡당 2169만원 이여서 종자돈이 적은 평범한 젊은 맞벌이부부는 주택 구매 부담이 큰데다 각종 규제로 청약도 쉽지 않아 행복주택에 관심이 더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따복하우스 2차’ 신혼부부 사회초년생 대학생 등에게 맞춤혜택 이처럼 아파트 분양이 녹록치 않은 가운데 경기도와 경기도시공사가 ‘따복하우스 2차’를 공급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경기도 2개 지역 남양주 다산역 수원 영통 에 총 276가구 나오며 신혼부부 사회초년생 대학생 등 주거약자에게 공급된다. 따복하우스는 임대료가 싸고 신혼부부 맞춤 표준임대보증금 대출이자를 지원한다. 선호가 높은 알짜입지에 공급되지만 임대료가 주변시세의 60 80%밖에 되지 않아 저렴하다. 출산장려를 위해 자녀수에 따라 거주기간 6년 10년 과 표준임대보증금 대출이자 40% 100% 를 차등 지원한다. 2자녀 이상은 최대 10년동안 보증금이자 없이 거주할 수 있다. 이자 지원 금리는 정부의 전세자금 대출상품인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금리를 적용하여 버팀목 대출 시 채권양도방식이 적용되어 보증수수료가 없다. 버팀목 외 대출자는 전세자금 대출금리와 버팀목 최대금리 중 낮은 금리가 적용된다. 970가구 대단지가 될 ‘남양주 다산역 따복하우스’는 금번 남양주시 다산진건지구 A2블록에 전용면적 44㎡ 176가구가 신혼부부와 예비 신혼부부에게 우선 공급된다. 단지 내 신혼부부를 위해 어린이집 따복까페 공동육아나눔터 가족운동실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함께 건설된다. 교통이 편리하고 우수한 주거환경도 갖췄다. 단지 바로 옆엔 2022년 개통예정인 8호선 연장선 다산역 가칭 이 있고 북부간선도로 서울 외곽순환고속도로가 교차하는 구리IC 앞에 위치한다. 단지 전면에는 상업시설이 위치하고 인근에 왕숙천과 구능산이 있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수원 영통 따복하우스’는 수원시 영통구 망포동 668 10에 전용면적 22 26㎡ 100가구가 사회초년생 및 대학생 주거급여수급자 고령자에게 공급된다. 전용면적 별로 사회초년생 및 대학생에 22㎡A 27가구 22㎡A 1 2가구 26㎡A 31가구 26㎡A 1 20가구를 공급한다. 또한 주거급여수급자에 22㎡B 5가구 26㎡B 5가구 고령자에 22㎡B 5가구 26㎡B 5가구가 공급된다. 단지 내부는 청년층의 주거트렌드를 반영 생활밀착형 공유공간으로 설계되고 피트니스센터 공동세탁실 오픈키친 등 편의시설도 들어선다. 삼성디지털단지 삼성화성캠퍼스 등의 산업단지와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와 가까워 직장인 및 대학생이 선호하는 직주근접 단지다. 망포마을 서천마을 아이파크시티 등의 대규모 주거단지와도 인접해 생활인프라를 공유할 수 있다. 한편 12월 1일 개관하는 ‘따복하우스 2차’ 홍보관은 수원 광교중앙역 남양주 도농역 인근에 위치해 있다.https://feelgame01.com/baduk.html20171201,경제,디지털타임스,배방5차 한성필하우스 아산 디스플레이시티2 수혜단지로 급부상,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공수택지지구 내 배방5차 한성필하우스 모델하우스가 개관 중이다. 배방5차 한성필하우스는 일반분양 아파트로 현재는 청약통장과 무관하게 선착순 동호수 지정이 가능하다. 실수요자가 선호하는 국민주택규모의 평형으로 이루어져 있고 전세대 채광 및 통풍이 우수한 남향 위주의 배치와 지상에 차가 없는 공원형 주거단지를 조성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이 가능함은 물론이고 지하 1 2층엔 100% 광폭 주차장까지 적용되었다. 전 세대 5cm 높은 천장고 내진 설계에 제진 설계까지 더한 점 층간소음을 줄이기 위해 차음재도 기준이상으로 강화하는 등 상품성이 돋보이는 아파트이다. 주변 호재로는 2019년 준공 예정인 삼성 아산 디스플레이시티2가 자동차로 5분 거리에 있어 투자가치도 급상승 중이다. 유기발광다이오드 OLED 공장이 들어설 2단지 산업시설용지 면적은 총 70만 8852㎡에 투자 규모만 최대 16조원이다. 부동산 관계자는 삼성 계열사 주변 부동산은 무조건 사라는 말이 나돌 정도로 삼성 관련 종사자가 의식주를 해결할 경우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는 크다 며 특히 삼성이 새로운 먹거리사업으로 주목하는 디스플레이와 반도체사업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는 만큼 아산 등지의 신규단지를 눈여겨볼 만하다 고 말했다. 한편 분양가는 3.3㎡당 800만원대부터 이며 계약금 1차 정액제는 물론 2차계약금 10% 도 추가 무이자 대출이 가능하고 중도금 60% 은 전액 무이자로 진행되어 실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에 좋은 기회를 제공하는 등 계약조건도 주변에 비해 상당히 좋은 편이다. 분양사무실의 전억 팀장은 배방 내 한성필하우스 입주민의 높은 주거만족도와 강화된 상품특화 파격적인 계약조건으로 인해 미분양이 급속 소진 중이며 선착순 계약고객에게 특별 혜택도 주어진다 고 전했다. 입주는 2018년 11월 예정이다.https://feelgame01.com/sport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