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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체험 후기 정법 흰티 소미
2020-01-18 17:43:41
이상훈덕지 <> 조회수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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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01,IT과학,동아일보,세계 뉴미디어 전문가를 만나다미 컬럼비아대 타우센터,동아일보 “많은 사람들이 구글의 광고 네트워크나 페이스북의 뉴스피드가 가짜 뉴스를 확산시키는 주된 원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그렇게 단순한 문제가 아닙니다.” 미국 뉴욕 컬럼비아대 저널리즘 스쿨 디지털 저널리즘 연구기관인 타우 센터 Tow Center 의 조나단 올브라이트 리서치 이사가 8월 1일 컬럼비아대를 찾은 기자에게 한 첫 마디다. 그는 ‘가짜 뉴스 fake news ’를 반복적으로 공유하는 페이지의 광고를 차단해 수익을 낼 수 없도록 하더라도 가짜 뉴스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컬럼비아대 저널리즘 스쿨 소개 영상 올브라이트 이사는 데이터 저널리즘 전문가이자 가짜 뉴스 분석 전문가다. 그는 미국 대선 기간에 러시아 교황과 연계된 가짜 뉴스가 온라인상에 확산되는 ‘가짜 뉴스 생태계’를 지난해 11월 발표해 미국 내 큰 반향을 일으켰다. 또 올해 10월 초에도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퍼져나간 러시아발 선전의 도달 수가 페이스북의 예상치 1000만 회 를 훌쩍 뛰어넘는 수억 회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타우 센터에서 서 있는 조너선 올브라이트 이사 이날 타우 센터 1층 회의실에서 만난 그는 캐주얼한 셔츠과 면바지 스니커즈 차림의 편안한 복장을 하고 있었다. 미소를 지으며 악수를 청하는 첫인상은 서글서글했다. 그러나 인터뷰가 시작되자 준비한 노트를 펴고 질문과 답변을 왼손으로 빼곡히 적는 모습은 그가 깐깐한 데이터 연구자라는 사실을 말해줬다. ○가짜 뉴스 가려주는 데이터 저널리즘 최근 미국에서는 지난해 미국 대선에서 온라인 상의 가짜 뉴스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이라는 결과에 큰 영향을 줬다는 비판이 거세다. 올브라이트는 “입증되지 않은 주장과 불완전한 증거로 비판만 하는 것은 사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없다”며 “가짜 뉴스의 생태계를 보면서 가짜 뉴스가 확산되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야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11월 당시 미국 일론대 Elon University 에서 데이터 기반 스토리텔링을 가르치던 올브라이트 이사는 가짜 뉴스가 대선 기간 동안 온라인을 통해 확산된 경로를 네트워크 맵으로 제작했다. 300개가 넘는 뉴스 유통업체의 130만 개 URL 트래픽을 수집 분석했다. 그 결과 소셜미디어 사이트와 주류미디어 사이트 외에도 가짜 뉴스 관련 트래픽을 유발하는 강력한 허브가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컨서버피디아 Conservapedia 우익들을 위한 위키피디아 ’ ‘Rense’ 같은 우익 선전 매체 사이트들이었다. “충격적이면서도 재미있는 결과였습니다.” 그는 당시의 느낌을 이렇게 설명했다. 가짜 뉴스 배포 사이트들은 구글 페이스북의 랭킹 알고리즘을 영리하게 이용했다. 무슬림 여성 유대인 홀로코스트 등 특정 주제에 대한 정보를 쏟아냄으로써 랭킹 알고리즘 상의 자신의 순위를 높였고 검색어 상위에 올라가면서 방문자가 늘어나는 포지티브 피드백이 생겼다. 이들의 콘텐츠 가치가 점점 더 높아지면서 구글이나 페이스북은 관련 검색어가 나오면 이들의 뉴스를 우선적으로 보여줬다. “뉴스 배포 사이트의 ‘생태계’를 보지 않았더라면 절대 알 수 없었을 부분입니다. 이렇게 정보 간의 관계를 분석해서 새로운 ‘영향 impact ’을 끌어내는 게 진정한 데이터 기반 스토리텔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현재 의료 정보와 관련된 연구도 하고 있다. 사람들이 인터넷에 어떤 의료 정보를 검색하는지 어떤 정보를 보고 수술할 병원을 결정하는지 등 의료 정보가 흐르는 네트워크를 한 눈에 나타낼 계획이다. 그는 미래에는 이와 같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스토리텔링이 인공지능 AI 등에 의해 자동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비디오를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어플리케이션이 좋은 사례다. 다양한 영상 장소 텍스트 정보를 종합해서 하나의 비디오 스토리를 만들어주는 기술이 점점 더 발전하면 데이터 저널리즘도 훨씬 간편해질 수 있다. “그럴수록 남들과 다른 통찰을 이끌어내는 능력이 중요해질 겁니다. 현재 많은 미디어가 정보를 인터랙티브하게 보여주는 데 치중하고 있는데 독자들은 일일이 클릭해야 하는 복잡한 정보를 사실 원하지 않습니다.” 올브라이트 이사는 미래의 데이터 저널리즘이 해결해야할 문제가 ‘데이터 기근’일 것이라고 말했다. 5 10년 안에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가 다 떨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그는 “갈수록 대형 기업들이 자신들이 보유한 고객 데이터를 비공개로 전환하고 있다”며 “이들이 어떤 정보를 수집하는지 어떤 정보를 보관하는지 왜 보관하는지를 주의 깊게 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콘텐츠 향상’보다 ‘지불 방식’ 개선이 우선 자신의 연구실에서 인터뷰하고 있는 수전 맥그리거 컬럼비아대 교수 한편 올브라이트 이사의 동료인 수전 맥그리거 36 컬럼비아대 교수는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가 좋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보다 이것에 적절히 돈을 지불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맥그리거 교수는 2011년 타우 센터에 합류하기 전 월스트리트저널 WSJ 에서 4년 동안 뉴스그래픽 팀 수석 프로그래머로 근무했다.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는 회사에서 근무한 경험 때문일까. 그는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미디어가 살아남는 방법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콘텐츠보다 시스템이라는 다소 의외의 답변을 내놨다. “시간과 지역의 경계가 사라지면서 사람들의 관심사가 점점 혼합되고 있습니다. 매체나 주제를 한정하지 않죠. 하지만 미디어들은 어떤가요. 워싱턴포스트 WP 월스트리트저널 WSJ 뉴욕타임스 NYT 를 보려면 각각 3개의 독립된 계정을 가지고 3번을 로그인해야 해요. ‘악몽 nightmare ’입니다.” 그는 하나의 통합된 계정이나 계좌를 두는 등 콘텐츠를 편리하게 지불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했다. 그는 아이튠스나 넷플릭스를 예로 들었다. 불법 복제가 판을 치던 음악 산업과 영화 산업이 다시 활기를 띠게 된 것은 정당한 지불 방식 시스템이 제공됐기 때문이라는 설명이었다. 그는 “물론 하나의 조직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라며 “미디어가 공동으로 움직여야 한다”고 말했다. 기술 문제도 있다. 대표적 예가 광고. 맥그리거 교수는 광고 때문에 기사가 나오기까지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고 소비자들이 맬웨어 같은 악성 소프트웨어 노출될 수 있다는 문제를 지적했다. 현재의 광고 알고리즘은 사용자가 맨 마지막으로 봤던 웹페이지를 참고해 광고를 보여주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꼭 맞는 광고를 제공할 수 없다는 단점도 있다. 그는 “미 미식축구 결승전인 슈퍼볼 광고는 슈퍼볼 경기만큼 인기가 많다”며 “광고가 반드시 끔찍하라는 법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사용자들이 광고의 어떤 부분에 불편함을 느끼는지 시간을 들여 파악하는 것이 먼저”라고 말했다.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가장 큰 장점은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정확하게 받을 수 있다는 점인만큼 사용자 반응을 통해 광고를 개선하라고 강조했다. 뉴욕 이영혜 동아사이언스기자yhlee donga.com QR코드를 스캔하면 ‘세계의 뉴미디어를 가다’ 인터랙티브 사이트 interactive.donga.com newmedia 로 이동합니다. 각국 뉴미디어를 취재하며 촬영한 생생한 인터뷰 동영상 사진 각종 모바일 전용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https://feelgame01.com/baduk.html20171201,경제,매일경제,라이프플래닛 모바일 전용 무만원부터m저축보험 출시,인터넷 생명보험사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보험은 모바일 전용 저축보험인 무 만원부터m저축보험 을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사진제공 라이프플래닛 인터넷 생명보험사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보험은 모바일 전용 저축보험인 무 만원부터m저축보험 을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무 만원부터m저축보험 은 최저 기본보험료가 1만원으로 저렴해 여유가 적은 젊은층도 부담 없이 가입할 수 있다. 공시이율은 국내 보험업계 최고 수준인 2.90%이라 타 저축보험은 물론 시중은행 적금보다 수익이 높다. 이 상품은 가입 한 달 만에 해지해도 100% 원금을 보장받을 수 있다. 무 만원부터m저축보험 은 라이프플래닛 모바일 웹페이지 및 어플리케이션에서 손쉽게 가입할 수 있다. 보험기간은 1년 2년 3년 만기 중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 기존 저축보험 대비 짧게 납입하고 바로 찾을 수 있다. 여유 자금이 생기면 추가 납입도 가능하며 급히 자금이 필요할 경우를 대비해 중도인출도 가능하다. 가입연령은 만 19 70세다. 한편 라이프플래닛은 오는 12월 말까지 신상품 출시 기념 이벤트를 진행한다. 무 만원부터m저축보험 에 가입하는 선착순 5000명에게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 1만원권 을 제공한다. 가입 고객이 마케팅 수신동의 시 GS 모바일 상품권 2000원권 을 추가로 증정한다. 본 이벤트는 1인 1회에 한해 2회차 보험료 납입 확인 후 발송된다. 이학상 라이프플래닛 대표이사는 최근 금융업계에 불고 있는 짠테크 트렌드를 반영해 최소한의 자투리 금액으로 저축을 시작할 수 있는 실속형 저축보험을 출시했다 며 라이프플래닛은 생보업계 최초로 모바일슈랑스 모바일 인슈어런스 를 도입하고 꾸준히 전문성을 키워온 만큼 앞으로도 상품설계 및 가입이 간편한 모바일 전용상품을 확대할 것 이라고 말했다.https://feelgame01.com/20171203,IT과학,스포츠경향,애플 팀 쿡 “인간 같은 기계보다 기계 같은 인간이 걱정” AI 필요성 강조,애플 팀 쿡 최고경영자 CEO 가 인공지능 AI 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3일 연합뉴스가 블룸버그통신과 봉황망 등을 인용한 보도에 따르면 쿡 CEO는 이날 중국 저장성 우전에서 열린 세계 인터넷대회 기조연설에서 “AI의 잠재적 부정적 측면에 대한 의견이 많지만 나는 기계가 인간처럼 생각하는 것을 걱정하지 않는다”며 “내가 걱정하는 것은 인간이 기계처럼 생각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술에 인성 인간의 가치를 넣도록 우리 모두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애플 팀 쿡 CEO. 경향신문 자료사진 쿡은 인터넷 기술 미래에는 개방과 창의성 보안 등이 필요하다고도 했다. 또 증강현실 AR 중요성을 강조하며 AR 기술이 더 발전해야 한다고 말했다. 애플은 지난달 출시한 ‘아이폰X’에 AR 기술을 적용했다.https://feelgame01.com/baduk.html20171206,IT과학,머니투데이,수공예 플랫폼 아이디어스 300만 다운 돌파,머니투데이 서진욱 기자 백패커 대표 김동환 가 서비스하는 수공예품 장터 앱 아이디어스 가 다운로드 300만건을 돌파했다고 6일 밝혔다. 아이디어스 이용자는 20대가 50% 이상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이어 30대 10대 40대 이상이 각각 30% 10% 10%다. 남녀 비율은 여성 70%다. 아이디어스는 2014년 6월 서비스를 시작 최근 2년간 거래액이 3배 이상 성장하며 국내 최대 수공예품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특히 지난 블랙프라이데이 기간에는 50% 할인 이벤트에 힘입어 2일간 거래액 15억원을 돌파 역대 최대 월 거래액 36억원을 달성했다. 아이디어스에서는 현재 액세서리 가죽공예 도자기 천연비누 수제먹거리 등을 제작 및 생산하는 작가 3000여명이 입점해 활동 중이다. 상품 수는 5만5000개에 달한다. 김동환 백패커 대표는 커머스 시장에서 수공예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꾸준하게 증가하는 것을 체감하고 달라진 소비 트렌드에 대해 많이 배우고 있다 며 매력있는 작가와 작품들을 계속 발굴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https://feelgame01.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