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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1-17 07:54:44
윤희희은희 <> 조회수 201
182.237.85.46
바둑이게임주소20171205,IT과학,한겨레, 호킹의 ‘원시블랙홀’ 가설 검증할 수 있을까 ,한겨레 우주 초기 물질밀도 쏠려 만들어졌을 가능성 항성 유래와 다른 기원 블랙홀 존재할지 주목 미 연구진 원시 블랙홀 검증할 방법·기준 제안 블랙홀 충돌때 나온 ‘중력파 값’으로 검증 가능 블랙홀의 일반적인 상상도. 미항공우주국 NASA 제공 블랙홀은 흔히 거대 질량의 항성 별 이 자기 중력을 견디지 못해 붕괴하면서 생긴다고 알려져 있다. 그런데 스티븐 호킹과 동료 연구진은 1970년대 초반에 블랙홀은 우주에 별들이 출현하기 이전 시대에도 존재했으리라는 가설을 제시한 바 있다. 항성 이전 시대의 ‘원시 블랙홀’이다. 하지만 원시 블랙홀의 존재를 확인할 방법은 지금까지 없었기에 호킹 가설은 확인하기 어려운 가설로 남아 있었다. 최근 우주에서 날아오는 중력파 신호를 검출해 아주 먼 곳에서 일어난 블랙홀 충돌과 병합 사건들을 관측해 역추적하는 게 가능해지면서 앞으로 미약한 중력파 신호까지 검출할 수 있다면 우주대폭발 빅뱅 직후에 생겼을지도 모를 원시 블랙홀의 존재를 확인해주는 증거를 찾을 수 있다는 새로운 주장이 나왔다. 최근 물리학술지 피지컬 리뷰 레터스 PRL 에 낸 논문에서 미국 브라운대학 등 소속 물리학자들은 지상에서 검출된 중력파에서 얼마나 멀리 떨어진 곳에서 멀어지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값인 이른바 ‘적색편이’ 값이 “40”보다 크다면 원시 블랙홀의 존재를 보여줄 증거의 자격이 된다고 주장했다. 연구진의 계산에 의하면 ‘적색편이 값 40’에 해당하는 우주 시간은 ‘빅뱅 직후 6500만 년’이다. 즉 적색편이 값 40 이상은 빅뱅 직후 6500만 년 이전 시기를 가리키는데 이 시기는 아직 항성 별 들이 생겨나기 전의 시대에 해당한다. 그러므로 적색편이 값이 40보다 큰 중력파라면 그것은 항성 이전 시대에서 날아온 원시 블랙홀 병합 사건의 신호라는 것이다. 적색편이 값이 0보다 크면 파장이 원래보다 길어졌음을 뜻하며 이는 곧 물체가 멀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런 기대는 중력파 검출이 점점 더 잦아지면서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도 언론의 조명을 받지는 못했지만 여섯 번째 중력파가 검출됐다는 발표가 나왔다. 지상 최대의 중력파 검출 장치인 미국 라이고 LIGO 의 연구단은 지금까지 검출된 것 중에서 가장 작은 신호인 여섯 번째 중력파 GW170608 를 검출했다고 최근 밝혔다. 지난 여름에 포착된 이 중력파의 파동 특성을 분석해보니 이 신호는 작은 두 블랙홀의 충돌과 병합 사건을 보여주는 것으로 분석됐다. 다음은 지금까지 관측된 중력파 신호들을 정리한 그림이다. 지금까지 지상에서 검출된 중력파들. 먼 과거의 우주에서 날아온 두 블랙홀 또는 두 중성자별이 충돌 병합할 때 일어난 거대한 중력장 격동이 중력파를 만들어내고 그것이 지상에서 포착된다. GW170608이 가장 최근인 2017년 6월 8일에 검출된 중력파. LIGO 제공 라이고는 현재 검출 장비의 성능 향상 작업을 벌이느라 가동 중지 중이며 내년 가을께 성능을 높인 검출 장비가 다시 중력파 검출에 나설 예정이다. 이번에 피지컬 리뷰 레터스 에 논문을 낸 연구진은 이처럼 앞으로 미약한 중력파를 정교하게 검출하는 게 가능해지면서 가설로만 남아 있던 우주 초기의 원시 블랙홀에 관한 가설을 검증할 수 있을 것이라며 그 검증 방법과 기준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과연 빅뱅 직후의 우주 원시 블랙홀은 관측 가능할까 언제쯤 가능해질까 다음은 이들이 검증하고자 하는 원시 블랙홀의 가설을 요약해 소개한 브라운대학의 보도자료 일부다. “그 가설은 이렇다. 우주대폭발 빅뱅 직후 양자역학적 요동으로 인해 오늘날 우리가 팽창하는 우주에서 관측하는 우주 물질의 밀도 분포가 만들어졌다. 그런데 그런 밀도의 요동들 중 일부는 너무 커서 우주에 흩뿌려진 채로 남은 블랙홀이 됐을 수 있다는 견해도 제시된다. 이른바 원시 블랙홀이다. 이런 원시 블랙홀은 1970년대 초 스티븐 호킹과 동료 연구진에 의해 처음 제안됐다. 그러나 지금까지 검출된 적은 없다. 원시 블랙홀이 존재하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브라운대학 뉴스 자료 그런 원시 블랙홀의 존재 여부가 미래의 중력파 검출 기술이 향상되어 적색편이 값 40보다 큰 블랙홀 충돌 중력파가 검출된다면 그것은 곧 원시 블랙홀에서 나온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는 검증 방법을 이번 연구진이 제시한 것이다. “우주론 연구자들은 적색편이 값을 이용해 어떤 우주 사건이 얼마나 먼 과거에 일어났는지를 측정한다. 적색편이는 우주가 팽창하며 생겨나는 빛 파장의 늘어짐 현상을 말한다. 사건이 발생한 시간이 먼 과거일수록 적색편이 값은 더 커진다. 이 논문에서 연구진은 블랙홀이 항성 붕괴에 의해 생겨난다는 이론을 받아들인다면 더 이상 블랙홀 합병 사건이 검출될 수 없는 블랙홀을 만들 항성이 존재하기 이전의 우주 시대를 보여주는 적색편이의 문턱값을 계산해냈다. 연구진은 블랙홀이 항성에서만 생겨난다고 본다면 빅뱅 이후 6500만 년 지난 시간대에 해당하는 적색편이 값 40에선 블랙홀 병합 사건이 1년에 1건 이하로 검출될 수 있음을 입증해 보여준다. 이에 따르면 적색편이 값 40 이상에선 그런 사건은 전혀 나타나지 않아야 한다. 연구진은 ‘적색편이 값 40 안팎은 절대적으로 확실한 경계선 또는 단절 컷오프 지점’이라고 말했다.” 브라운대학 뉴스 자료 그러므로 이 연구진의 주장을 따르면 만약 미래의 중력파 검출 장치에서 ‘적색편이 값 40을 넘는 파장 특성의 중력파’가 검출된다면 주목할 만한 일이 된다. 그런 중력파가 검출되면 그 의미는 ‘둘 중 하나’라고 연구진은 말한다. 하나는 원시 블랙홀의 존재가 입증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는 것이며 그게 아니라면 빅뱅 직후 우주가 현재 우주론 표준모형으로 설명할 수 없는 아주 다른 상태였다고 말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 중력파 검출이 언제일지 모르고 또한 실제로 검출될지도 모르지만 ‘적색편이 값 40 이상의 중력파’가 검출되면 그것은 원시 우주와 블랙홀에 대한 여러 과학적 설명을 바꿀 큰 발견이 될 만하다. 더욱이 원시 블랙홀은 아직 정체를 알지 못하면서도 우주 물질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암흑물질을 설명하는 데에도 중요한 단서가 될 것으로 여긴다는 점에서도 주목을 받는다.바둑이게임20171201,경제,전자신문,ET투자뉴스DMS068790 수주ㆍ공급계약 Shenzhen Royol,DMS 068790 는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용 공정장비에 관한 기재정정단일판매공급계약체결 자율공시 를 1일에 공시했다. 해당공시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원탁어부게임20171205,IT과학,국민일보,고객 사로잡기 톱스타보다 ‘SNS 스타’… 인플루언서 시대,직접 만든 요리를 소개하는 나미코 첸의 인스타그램 계정 첫 화면 위쪽 과 IT 신제품·신기술을 소개하고 실험도 해보는 테크랙스의 유튜브 채널. 두 사람은 SNS상에서 수십 수백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소셜 인플루언서다. 인스타그램·유튜브 캡처 과거엔 블로그 중심 마케팅이었지만 모바일 기반의 콘텐츠 소비 증가로 소비자는 SNS 채널에서 쉽게 접근 기업들 유튜브 등 채널로 영역 확대 대중이 이해하기 쉽도록 콘텐츠 제공 정부 中企도 ‘인플루언서’ 도입 지원 평생 식당을 운영했던 박막례 72 씨는 손녀의 제안으로 유튜브를 시작했다. 당초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 시작한 유튜브였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박씨는 특유의 구수한 입담과 재치로 유튜버 사이에서 주목 받았다. 지난 1월 손녀와 함께 떠난 호주 여행 영상을 시작으로 일약 ‘유튜브 스타’가 됐고 현재 박씨의 구독자는 30만명이 넘는다. 패션·뷰티 블로거로 활동 중인 허은진 27 씨는 몇 해 전 돌연 큐레이터 직업을 그만뒀다. 당시에는 남의 일을 대신 해주는 것이 아닌 자신만의 일을 하고 싶은 마음에 사표를 썼다. 허씨는 대학원에서 전시기획 공부를 하면서 평소 관심이 많았던 패션·뷰티 관련 글·사진을 자신의 블로그에 게재하기 시작했다. 현재 허씨의 블로그 하루 평균 방문객은 2만명에 이른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 스타를 활용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때때로 톱스타를 기용한 광고 이상의 파급 효과를 일으킨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시장 규모는 2016년 10억 달러 약 1조1300억원 에서 2019년 20억 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4일 “모바일 기반 디지털 매체를 사용하는 콘텐츠 소비가 증가하면서 소비자들이 SNS 채널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일상 콘텐츠에 열광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코트라는 지난 9월 발간한 보고서 ‘소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미국 시장 진출 전략’에서 SNS와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인 소비자의 74%가 SNS를 통해 구매 결정을 하고 40%는 인플루언서의 추천을 통해 상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원석 코트라 정보통상협력본부장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미국 등 선진시장에서 홍보효과가 검증된 마케팅 기법”이라고 말했다. 국내 기업도 인플루언서를 내세운 마케팅을 경쟁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SK텔레콤은 콘텐츠 크리에이터 채널 ‘T프로듀서’를 통해 어렵고 복잡할 수 있는 IT산업 정보를 일반 대중의 관점에서 이해하기 쉽도록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로 전달한다. 스마트폰과 같은 고가의 IT 기기에 관한 정보를 IT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이 설명해주는 식이다. T프로듀서는 SK텔레콤이 2011년부터 운영해온 ‘T리포터’가 개편된 결과물이다. 과거 T리포터는 IT 블로그 중심이었지만 유튜브 네이버TV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해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도록 채널 및 콘텐츠 영역을 확장했다. 스마트폰 리뷰부터 일상 속 유용한 IT 상품 및 서비스 소개 영상까지 콘텐츠 종류가 다양하다. 삼성전자 스마트폰 ‘갤럭시S7 엣지’와 LG전자 ‘G6’를 냉동실에 넣고 얼려 사양을 테스트하는 ‘욱스터’의 영상은 조회수 15만회를 기록하기도 했다. 지난 5월부터는 T프로듀서 멤버들이 모여 함께 IT 소식을 전하는 오디오 채널 ‘잇 IT 쑤시개’가 개설됐다. 개설 직후부터 SK텔레콤 인공지능 AI 스피커 ‘누구’ 애플 ‘아이폰8’ 삼성전자 ‘갤럭시S8’을 소개하는 콘텐츠가 포털 메인에 올라왔다. SK텔레콤은 T프로듀서뿐만 아니라 자사 게임단 ‘T1’과 함께 디지털 캠페인을 선보이며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지난 9월 T1과 어린이 실종 문제를 널리 알리기 위한 ‘이웃기웃’ 캠페인을 펼쳤다. e스포츠 시장에서 전 세계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T1의 영향력을 활용해 주요 사회적 이슈를 환기하겠다는 취지였다. T1은 인기 걸그룹과 직접 게임을 벌이고 미아방지 안전수칙 캠페인 영상과 실종예방 정책 홍보 영상에도 등장했다. 해당 캠페인 영상은 200개에 달하는 온라인 채널로 퍼지며 조회수 600만회를 기록했다. SK텔레콤 뉴미디어 커뮤니케이션팀 정광용 매니저는 “친근한 인플루언서를 통해 대중들이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선보이고자 했다“며 “앞으로도 고객과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를 발굴 소비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마케팅 활동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했다. 항공업계도 인플루언서를 동원한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에미레이트항공은 유튜브 스타인 ‘케이시 네이스탯’에게 자사의 퍼스트클래스 항공권을 무료로 제공했다. 네이스탯이 에미레이트항공 여객기를 이용하는 모습을 그의 유튜브에 공유하는 조건이었다. 네이스탯의 유튜브 구독자는 800만명이 넘는다. 네이스탯은 퍼스트클래스의 기내식을 즐기고 샤워 시설을 이용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촬영해 유튜브 채널에 두 차례 게재했다. 해당 영상은 조회수 5200만회를 돌파했다. 업계는 네이스탯의 영상이 할리우드 유명 배우를 기용한 일반적인 영상의 9배에 달하는 광고 효과를 낸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지난해 에미레이트항공은 할리우드 배우 제니퍼 애니스톤을 광고 모델로 발탁했다. 당시 500만 달러에 달하는 비용을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광고 영상의 조회수는 600만 정도에 그쳤다. 패션·뷰티 업계는 후기 간접광고 PPL 를 게재하게 하는 방식으로 인플루언서를 활발하게 활용해 왔다. 최근에는 인플루언서와 함께 화보를 촬영하거나 제휴 제품을 출시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협업으로 발전하는 추세다. 유튜브 채널 구독자가 60만명이 넘는 ‘연두콩’은 LG생활건강 편집숍 브랜드 네이처컬렉션과 손잡고 공식 페이스북에서 라이브 방송을 시작했다. 인스타그램 구독자가 4만명인 ‘희주’는 네이처리퍼블릭의 가을·겨울 시즌 메이크업 화보 모델로 기용됐다. 정부는 중소기업도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에 나서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진흥공단은 온라인 마케팅사업 참여 기업 100개사를 최근까지 모집했다. 중소기업의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을 돕겠다는 취지다. 이번 사업은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해 동남아시아 6개국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온라인 플랫폼에서 현지 영향력이 강한 인플루언서를 발탁해 홍보 콘텐츠 제작 및 SNS 마케팅을 맡긴다는 계획이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비용은 전체 소요 비용의 70% 최대 700만원이다. 중기부 관계자는 “국내에 유학 중인 현지인으로 구성된 홍보지원단이 SNS에 참여 기업의 제품을 소개하는 입소문 바이럴 마케팅을 함께 전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배터리게임20171205,IT과학,헤럴드경제,통신기기 캐나다수출‘고속도로’열린다,韓 캐나다 통신기기 MRA 이달 안에 2단계 체결 예정 국내 제조사 제품 인증 취득시 별도절차없이 현지 판매가능 중복 규제·행정적 비효율성 해소 제품 출시기간·비용 감소 효과 우리나라와 캐나다가 이달 중 통신기기 상호인정협정 MRA 을 체결한다. 중복 규제가 줄어들고 정보통신기기 수출 촉진 등 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파급 효과가 예상된다.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두 나라 정부는 올해 안에 MRA에 최종 합의하고 이르면 오는 2019년 하반기부터 스마트폰을 비롯한 무선랜 라우터 등 통신기기 등에 이를 적용할 예정이다. 두 나라는 지난달 협정문 초안을 교환하고 최종 문구 마무리 작업을 진행 중이다. 협정 체결이 마무리되는 대로 양국 정부는 1년 6개월 동안 인증 시스템 구축 등 MRA 이행을 위한 준비 작업에 돌입한다. MRA는 국가 간 협의한 대상제품에 대해 두 나라 사이의 적합성 평가 결과를 상호 인정하는 협정이다. MRA는 크게 1단계와 2단계로 구분된다. MRA 1단계가 체결되면 양국의 적합성 평가기관의 인증서나 시험성적서를 상호 인정하되 수입국에서 별도의 인증서를 받아야 한다. 우리나라가 이번에 캐나다와 체결하는 MRA는 2단계에 해당된다. 2단계 MRA 협정이 체결되면 두 나라 관련업체들은 양국에서 판매하는 통신기기 인증을 자국에서 한번만 취득해도 상호 국가에서 판매가 가능해진다. 우리나라에서 받은 운전면허증을 캐나다에서 그대로 인정받는 것과 같은 효과다. 이번 캐나다와의 2단계 MRA가 체결되면 국내에서 인증을 받은 제품은 캐나다에서 별도절차 없이 인증받은 것으로 간주돼 곧바로 출시가 가능하다. 과거와 달리 중복 규제 적합성평가 절차 이행에 따른 과다한 시간과 비용 등 행정적 비효율성을 해소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국내 제조업체는 종전에 비해 현지 제품 출시 기간과 인증 비용이 크게 줄어든다. 정부는 제품 수출시 약 10주 가량 걸리던 해당국 시험 소요 기간이 이번 2단계 MRA가 체결되면 약 일주일 정도 단축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국내에서 해당국 수출제품에 대한 시험을 하게 돼 항공료 숙박료 통역 등 제조사의 시험에 소요되는 직간접비 등 인증비용절감 효과도 예상된다. 국내 시험기관은 관련기기 시험을 국내 지정시험기관에서 할 수 있게 돼 시험물량이 증가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MRA 체결은 인증취득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여 우리의 수출주력품목인 방송통신기기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며 ”미국 인증제도와 유사한 캐나다와의 MRA 2단계 체결 이후 성과분석 등을 통해 미국과 2단계 확대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우리나라는 미국 베트남 중국 유럽연합 EU 과 1단계 MRA를 체결하고 있다. 2단계 MRA 협정은 캐나다가 처음이다. 지난 1997년 캐나다와 1단계 MRA를 체결했고 2001년 9월에 한 차례 개정했다.클로버게임20171201,경제,뉴스1,백운규 장관 체코 주요인사 오찬 간담회,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달 30일 현지시간 체코 프라하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얀 피셰르 전 총리 등 체코 주요인사와 간담회를 갖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2017.12.1 뉴스1 photo 평창2018 관련 뉴스·포토 보기 네이버메인에 ‘뉴스1채널’ 설정하기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