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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체험 후기 일본 방문 외국인 국가별추이
2020-01-16 07:26:24
윤훈훈택희 <> 조회수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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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feelgame01.com/baduk.html20171201,경제,한국경제,지주사 SK디스커버리 공식 출범,SK케미칼·가스 등 자회사로 최창원 부회장이 대표 맡아 본격적 독자경영체제 주목 김보형 기자 SK케미칼과 SK가스 SK플라즈마 등을 자회사로 거느린 지주회사 ‘SK디스커버리’가 출범했다. 고 故 최종건 SK그룹 창업주의 3남으로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사촌동생인 최창원 SK케미칼 부회장 사진 의 독립경영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관측된다. SK케미칼은 1일을 분할 기일로 SK케미칼이 SK디스커버리로 존속되고 신설되는 사업회사 분할을 통해 지주사 체제로 전환했다고 발표했다. 이 회사는 지난 6월 이사회를 통해 분할계획을 승인하고 10월 주주총회에서 지주사와 사업회사의 분할을 결의했다. SK디스커버리 출범으로 SK케미칼은 ‘SK디스커버리 지주사 →SK케미칼·SK가스·SK건설·SK신텍·SK플라즈마 자회사 →SK어드밴스드·SKD D·SK유화 손자회사 ’로 이어지는 기업 지배구조를 완성하게 됐다. 지난달 29일부터 거래가 정지된 SK케미칼 주식은 SK디스커버리와 SK케미칼로 분할돼 내년 1월5일 각각 변경상장 및 재상장될 예정이다. SK디스커버리 신임 대표이사는 최대주주인 최창원 부회장이 맡는다. 총괄로는 박찬중 SK케미칼 부문장 전무 이 선임됐다. SK디스커버리는 앞으로 자회사 관리와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사업회사로 전환한 SK케미칼은 화학사업과 제약사업의 경영 효율성을 높이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SK케미칼과 SK가스 등 SK디스커버리 자회사의 지난해 총매출은 6조5260억원 영업이익은 2304억원을 기록했다. 재계에서는 최 부회장이 SK디스커버리를 정점으로 하는 지배구조를 갖춤으로써 본격적인 독자 경영에 나설 것으로 전망했다. 최 부회장은 “지주사 출범을 통해 사업 전문성을 제고하고 경영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https://feelgame01.com/sports.html20171201,경제,연합뉴스,출범 1주년 맞은 수협은행,서울 연합뉴스 진연수 기자 1일 서울 송파구 신천동 수협은행 본점에서 열린 수협은행 출범 1주년 기념식 에서 이동빈 수협은행장 왼쪽 이 김임권 수협중앙회장에게 행기를 전달받고 있다.https://feelgame01.com/baduk.html20171206,IT과학,서울신문,아하 우주 초고밀도 중성자별은 얼마나 클까,서울신문 나우뉴스 중성자별의 충돌 상상도. 출처 Robin Dienel Carnegie Institution for Science u3000 중성자별 충돌에서 중성자별의 크기를 알 수 있는 단서를 찾았다. 우주의 고밀도 천체에 대한 천문학자들의 탐구가 상당히 진척되고 있다고 우주 전문 사이트 스페이스닷컴이 4일 현지시간 보도했다. 대표적인 고밀도 천체로 꼽히는 중성자별은 기괴한 성질을 가진 천체로 태양보다 엄청 무거운 질량의 별이 죽은 후에 남긴 유해 같은 것이다. 마치 큰스님의 다비 후 남긴 사리 같은 존재라고나 할까. 그런데 이 대항성의 사리인 중성자별은 도시만한 부피의 몸집에 질량은 무려 태양의 1.1 내지 3배에 달한다. 별의 모든 전자와 양성자가 중성자로 변환되어 어마어마한 밀도로 뭉쳐진 중성자별은 말 그대로 중성자로만 구성된 천체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중성자별은 그 크기 등 대부분이 신비에 싸여 있다. 그런데 최근 드라마틱한 중성자별 충돌이 관측됨으로써 그 신비의 베일이 조금씩 벗겨지고 있는 중이다. 지난 8월 17일 레이저 간섭계 중력파 관측소 LIGO 와 유럽의 비르고 VIRGO 프로젝트가 이 시공의 주름이라 일컬어지는 중력파를 탐지했다. 중력파는 일찍이 아인슈타인이 1세기 전에 예측했던 것으로 이번에 관측된 중력파는 지구에서 1억 3000만 광년 거리에 있는 NGC 4993 은하에서 발산된 것이었다. 10월 들어 연구진은 두 개의 중성자별이 충돌하여 태양 질량의 2.74배가 되는 하나의 중성자별로 합체되면서 발산된 중력파라는 사실을 발표했다. LIGO가 그전에 블랙홀의 충돌로 인한 중력파를 관측한 적은 있지만 중성자별의 충돌에서 나온 중력파를 관측한 것은 이것이 최초로 기록되었다. 과학자들은 이 중성자의 합병에서 나온 빛을 망원경으로 관측하는 데도 성공함으로써 천체물리학에서 멀티 메신저의 신기원을 열었다. 연구팀이 중성자별의 합병을 여러가지 모델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해본 결과 이 분야에서 이룬 새로운 연구성과는 지난주 천체물리학 저널 레터스 The Astrophysical Journal Leers 에 발표됐다. 시뮬레이션에 근거한 계산으로 인해 중성자별의 크기를 결정할 수 있게 되었으며 나아가 최소 21.4km 크기에 태양의 1.6배 질량이 농축되어 있음이 밝혀졌다고 한 연구자가 전했다. 이는 성냥갑 하나만한 부피의 중성자별 물질이 무려 5조 톤에 달한다는 계산이다. 독일 하이델베르크 이론연구소 소속 안드레아스 바우슈바인 대표저자는 “우리는 머지않아 더 많은 중성자별 충돌을 관측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면서 중성자별의 내부구조에 대해서도 더 많은 정보를 얻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https://feelgame01.com/casino.html20171201,IT과학,매경이코노미,제2전성기 맞은 게임업계 수출 5조 돌파…미래 효자산업 우뚝 블루홀·펄어비스 등 신흥강자 ‘빅3’ 맹추격,지난 11월 16일 목요일 오전 10시. 국내 최대 게임 축제 지스타가 열린 부산 벡스코. 지하철역에서 나와 지스타 매표소 쪽으로 걸어가자 수천 명이 길게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 행사장 안으로 들어간 뒤 시연 중인 게임 앞에 줄을 섰다. 블루홀이 준비 중인 새 PC 게임 ‘에어’가 눈에 들어와 대기줄에 섰다. 줄이 길어 1시간 이상 기다린 후에야 차례가 왔다. 게임을 시작하자마자 넓은 초원에 서 있는 캐릭터가 보인다. 처음엔 어디로 가야 할지 몰라 무작정 돌아다녀 본다. 그러자 NPC 이용자가 조작하지 않는 캐릭터 가 나타나 몬스터를 사냥해보라고 조언한다. 주변을 둘러보니 마침 몬스터가 보여 다가갔다. 마우스와 키보드 버튼 몇 개를 눌러 사냥 성공. 그렇게 한참 초원을 돌아다니며 몬스터 사냥을 한 뒤 시계를 보니 어느새 20분이 훌쩍 지났다. 잘하면 리니지만큼 대박 게임이 될 수 있겠다 싶다. 에어 체험을 마친 뒤 넥슨이 미국 EA사와 함께 선보일 계획인 자동차 게임 ‘니드포스피드엣지 Need for Speed Edge ’를 하러 갔다. 역시나 체험을 하기 위해 1시간 넘게 기다렸다. 컴퓨터 앞에 서서 헤드폰을 끼고 자동차를 선택한 뒤 ‘Ready’ 버튼을 누른다. 다른 플레이어들이 모두 Ready 버튼을 누르고 나니 게임이 시작된다. 출발선에서 기다리는 자동차가 보이고 신호음과 함께 경주 스타트. 화살표 키를 누르는 대로 자동차가 움직이는 방식이라 조작은 어렵지 않다. 다만 가끔씩 급커브가 등장하고 다른 게이머가 모는 자동차가 나타나면 피해 가야 해 난이도가 꽤 있다. 그래픽과 음향이 좋아서인지 몰입감이 뛰어나다. 다른 곳도 마찬가지였지만 특히 사람이 많았던 곳은 ‘배틀그라운드’ 부스였다. 배틀그라운드를 해보려고 줄을 선 사람들로 문전성시. 배틀그라운드 대결을 중계할 땐 구경하는 사람이 너무 많아 원하는 곳으로 이동하기 어려울 정도다. 국내 게임이 다시 한 번 부흥기를 맞았음을 온몸으로 느낀 순간이다. 바야흐로 게임 전성시대다. PC 게임이 돌아오고 해외 수출이 급증하는 등 새로운 트렌드도 엿보인다. 국내 게임업계를 주도하는 넥슨·넷마블·엔씨소프트 등 소위 ‘3N’은 올해 연매출 6조원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올 3분기 누적 매출은 넥슨 1조8559억원 넷마블 1조8090억원 엔씨소프트 1조2254억원이다. 모두 역대 최대치다. 매출액만 늘어난 것이 아니다. 세계 각지에 한국 게임이 이름을 날리면서 수출 효자 산업으로 우뚝 서고 있다. 한국 게임 산업은 올해 처음으로 수출 5조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3N 수출 규모만 해도 3분기까지 3조5000억원에 달한다. 여기에 국내 중견 게임업체와 1만4000개 중소업체 수출 실적을 포함하면 5조원 돌파는 무난하다는 계산이다. 2000년 수출 1억달러를 기록한 후 17년 만에 이룩한 쾌거다. 이런 분위기를 반영하듯 지스타는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올해 지스타는 35개국 676개 기업이 참여하고 전시 부스 2857개가 들어선 역대 최대 규모 행사였다. 넥슨·넷마블·스마일게이트·컴투스 등 국내 주요 게임사가 총출동했다. 넥슨은 ‘피파온라인4’ 등 PC 온라인 게임 5종과 모바일 게임 ‘오버히트’ 시연대를 마련하고 모바일 신작 3종 영상을 공개했다. PC 온라인 게임 ‘배틀그라운드’로 대한민국 게임대상을 수상한 블루홀은 PC 온라인 게임 ‘에어’를 처음 공개했다. 모바일 게임 1위 업체 넷마블은 ‘테라M’ 등 모바일 게임 4종을 선보였다. 다만 넥슨·넷마블과 함께 국내 게임 산업 ‘빅3’인 엔씨소프트는 당장 시연할 수 있는 “신작 게임이 없다”며 이번 지스타에서 빠졌다. 업계 한 관계자는 “게임 산업은 부가가치가 높은 문화 콘텐츠 산업”이라며 “게임 산업이 커지면서 제조업과 플랫폼 콘텐츠 산업까지 동반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뉴 트렌드 1 돌아온 PC 게임 블루홀부터 넥슨까지 온라인 세상 국내 게임 산업이 다시 한 번 발전하게 된 원동력은 바로 ‘모바일 게임’이다. 국내 게임업체들은 2 3년 전부터 모바일 게임 개발에 사활을 걸었고 지난해부터 성과를 내기 시작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말 처음 모바일 게임을 선보인 이후 올해 ‘리니지M’ 등 신작 모바일 게임 4종을 잇따라 내놓고 세계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뒀다.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은 세계 모바일 게임 매출 순위 올해 8월 기준 슈퍼데이터리서치 집계 3위에 올라 있다. 넥슨도 히트 등 3 4개의 모바일 게임으로 세계 시장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다. 지금까지 게임업계 실적 향상 ‘1등 공신’이 모바일이었다면 뉴 트렌드는 ‘PC 게임의 귀환’으로 정리할 수 있다. 올해 가장 히트작인 블루홀 배틀그라운드부터 시작해 블리자드의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등 대형 PC 게임이 줄줄이 쏟아져 나왔다. 이번 지스타에도 화려한 그래픽의 PC 온라인 신작 게임들이 대거 등장했다. 넥슨은 ‘피파온라인4’ 레이싱 게임 ‘니드포스피드엣지’ 총 쏘기 게임 ‘타이탄폴’ 등 무려 5종의 신작 PC 온라인 게임을 선보였다. ‘배틀그라운드’로 올 한 해 인기몰이를 한 블루홀은 신작 PC 온라인 게임 ‘에어’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사실 한국 게임 산업이 발전하게 된 원동력은 PC 게임이었다. 2000년대 초반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PC에서 여러 명이 함께 즐기는 온라인 게임 시장을 주도하면서 게임 강국 반열에 올랐다. 이영호 넥슨코리아 부실장은 “내년 PC 온라인 게임이 대거 출시되면서 글로벌 PC 게임과 본격적으로 경쟁할 것”이라며 “올해 모바일 게임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을 거뒀다면 내년에는 PC 게임이 해외 시장 진출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물론 국내 게임업계가 온라인에만 집중하는 것은 아니다. 넷마블은 과거 인기를 끌었던 PC 게임을 모바일로 가져오는 전략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 넷마블게임즈 관계자는 “이번 지스타에선 예년보다 PC 온라인 신작도 많고 장르도 다양해졌다”며 “PC와 모바일이 함께 발전하는 것은 국내 게임업계 입장에서도 바람직한 일”이라고 말했다. 뉴 트렌드 2 해외 개척 신흥강자 ‘배틀그라운드’ ‘검은 사막’ 대박 ‘배틀그라운드’ 대전을 관람하기 위해 모인 관람객. 배틀그라운드는 올해 최고 화제작으로 꼽힌다. 2017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대상을 포함해 상 6개를 받았다. 사진 김기진 기자 지난 몇 년간 국내 게임업계는 3N 천하였다. 하지만 올해 유난히 뉴페이스 등장이 눈에 띈다. 요즘 게임업계 최고 화두는 단연 배틀그라운드와 블루홀이다. 블루홀 자회사인 펍지 PUBG 는 올해 4월 글로벌 PC 게임 플랫폼 ‘스팀’에 배틀그라운드를 출시했는데 대박이 났다. 지금까지 누적 판매액이 5000억원을 넘어섰으며 기업가치는 올해 1월 2074억원에서 현재 5조원을 넘어섰다. 배틀그라운드는 시작부터 다른 게임과 달랐다. 한국 업체가 개발했지만 국내 시장보다 북미와 유럽 등 해외 시장에서 먼저 공개됐다. 해외 게이머 사이에서 ‘괜찮다’는 평가가 급속도로 돌았다. 시장에 나온 지 8개월 만에 해외에서만 2000만장이 판매됐다. 해외 시장서 인기를 끌면서 그 입소문을 바탕으로 다시 국내 시장에 들어왔다. 배틀그라운드는 ‘지스타 2017’에서 최고상인 대상을 포함 게임비즈니스혁신상과 기술창작상 사운드 분야 등을 받아 6관왕에 올랐다. 블루홀 관계자는 “처음부터 해외 진출을 노리고 만든 게임”이라며 “생각보다 반응이 좋아 내부적으로도 많이 놀랐다. 차기작인 ‘에어’ 완성도를 높이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펄어비스 또한 블루홀 못지않게 올해 주목받은 게임 기업이다 박스 인터뷰 참조 . 펄어비스가 만든 PC 온라인 게임 ‘검은사막’은 배틀그라운드와 마찬가지로 해외 시장에서 먼저 두각을 드러낸 게임이다. 2015년 5월 일본 10월 러시아 2016년 3월에 북미 유럽 등을 거쳐 올해는 대만과 남미로 시장을 넓혔다. 펄어비스의 해외 매출 비중은 무려 80%에 달한다. 뉴 트렌드 3 쑥쑥 크는 e 스포츠 ‘하는 게임’에서 ‘보는 게임’으로 진화 ‘페이커’라는 닉네임으로 더 잘 알려진 이상혁 프로게이머. 연봉이 무려 3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진 이 씨는 요즘 가장 주목받는 프로게이머다. 수십억원 연봉을 받는 게이머가 등장하면서 국내 ‘e 스포츠’ 산업은 바야흐로 무르익고 있다. e 스포츠란 온라인에서 게임으로 사람과 사람이 대전하는 ‘시합 형태’의 게임을 말한다. 국내에서는 2000년대 초반부터 스타크래프트로 게임 리그가 확산되면서 e 스포츠가 성장해왔다. 최근 라이엇게임즈의 ‘리그오브레전드’와 블리자드의 ‘오버워치’ 등 인기 게임을 중심으로 e 스포츠가 새로운 성장기를 맞고 있다.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라는 국내 여행 소개 프로그램에서는 핀란드 청년들이 한국에 오자마자 상암동 e 스포츠 경기장을 먼저 찾기도 했다. 국내 e 스포츠 시장 매출액은 지난해 기준 723억원 수준으로 세계 시장의 10%를 차지한다. 시장조사기관 슈퍼데이터리서치에 따르면 2018년 글로벌 e 스포츠 게임 시장 규모는 약 2조원 약 19억달러 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e 스포츠는 프로게이머 육성뿐 아니라 영상·중계·광고 등 다양한 산업과 연관돼 있어 경제 파급 효과도 크다. 이번 지스타에서도 e 스포츠는 단연 화두였다. 게임업체들도 직접 플레이하면서 즐기는 게임에서 나아가 ‘보는 게임’의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다양한 e 스포츠 행사를 준비했다. 게임업계 또 다른 관계자는 “최근 해외 게임쇼에서도 ‘e 스포츠’가 주를 이뤘다”며 “올해 지스타에서는 한국에서 e 스포츠 가능성을 엿보는 기회가 됐다”고 총평했다. 호황 맞은 게임산업 과제는 ▷양극화·규제 완화·中 위협 극복 게임 산업이 새로운 호황을 맞이했다지만 풀어야 할 과제 또한 많다. 무엇보다 국내 게임 시장 양극화 구조가 고착되고 있다는 점은 풀기 힘든 숙제다. ‘3N’을 필두로 대형사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지만 중소·중견기업 상당수는 실적 부진에 시달린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내놓은 ‘2016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국내 게임사 상위 20개 합산 매출 중 3N 점유율이 60%나 된다. 이재홍 숭실대 문예창작학과 교수 한국게임학회장 는 “중소·중견업체가 클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진흥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내 게임 시장에선 마케팅이 중요한 요소다. 대형 퍼블리셔 게임 유통업체 를 통하지 않고서는 게임이 인기를 끌기 어렵다. 그러나 퍼블리셔를 이용해 게임을 유통하면 수익은 자연스레 줄어든다. 때문에 “작은 게임 회사일수록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려야 한다”며 “상대적으로 마케팅에 영향을 덜 받는 해외 시장에서 먼저 이름을 알린 뒤 국내 시장에서 서비스를 시작하는 게 해법이 될 수 있다”고 말하는 이정엽 순천향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의 생각도 설득력 있다. 앞에 뉴페이스로 언급된 블루홀과 펄어비스 또한 해외 시장에서 먼저 성공했기 때문에 국내로 역수출할 수 있었다. 게임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 역시 게임 산업 발전에 걸림돌이다. 예전보단 나아졌다고 하지만 게임을 무조건 나쁘게 보는 풍토는 여전하다. 셧다운제나 웹보드 게임 규제 온라인 게임 결제 한도 등 부정적인 인식에서 비롯된 규제도 그대로 남아 산업 발전을 가로막고 있다. 이재홍 교수는 “이용자 보호가 필요한 건 맞지만 현행 규제는 과하다. 청소년은 보호하되 성인은 게임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하거나 없애야 한다. 산업적 관점에서 게임을 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기업도 한국 게임 입지를 위협하는 요소다.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중국 개발사가 만든 게임이 인기를 끌며 매출 순위 상위권에 포진하고 있다. 11월 23일 기준 앱스토어 게임 카테고리 매출 상위 10개 게임 중 3개가 중국산 게임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한국 게임사가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질적 성장이 필요하다. 기존 IP에 너무 의존하지 않고 새로운 IP를 발굴하려는 노력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려는 시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인터뷰 정경인 펄어비스 대표 R D 인력이 전체 80%…게임 개발에만 매진 Q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인기가 심상치 않다. 지금까지 낸 성과를 요약한다면 A 2015년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현재는 한국은 물론 일본 러시아 북미 유럽 등 100개 이상 국가에서 게임을 할 수 있다. 북미와 유럽에선 MMORPG 부문 인기 순위 1위를 지키고 있고 다른 국가에서도 상위권이다. 올해 안에 동남아와 터키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하려고 한다. 글로벌 판매액은 4000억원을 돌파했다. 해외에서 거둬들이는 매출이 75 80%가량 된다. Q 검은사막이 해외에서 인기를 끈 비결은. A 게임이 처음 이용자를 모으고 충성도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하는 게 IP다. 인지도가 높은 IP를 활용해 만든 게임은 큰 관심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그런데 인기 IP를 보유하고 있거나 저작권 판권 등을 살 만한 자금력을 갖춘 곳은 대부분 대형 업체다. 중소업체가 IP를 보유한 대형 기업과 경쟁해 좋은 성과를 내기는 어렵다. 결국 중소·중견기업은 개발력으로 승부를 걸 수밖에 없다. 펄어비스가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던 비결 또한 개발력이다. 임직원 중 개발자 비율이 80%나 된다. 개발 인력이 많은 만큼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속도도 빠르고 질도 좋다.https://feelgame01.com/baduk.html20171201,경제,동아일보,세계의 뉴미디어를 가다프랑스의 프로 퍼블리카 ‘메디아파르트’,동아일보 “우리의 구독자만이 우리를 살릴 수 있다 Seuls nos lecteurs peuvent nous acheter .” 2008년 3월 등장한 한 프랑스 온라인 신문의 준엄한 외침이다. 세계 최고 여성 갑부로 유명한 고 故 릴리앙 베탕쿠르 로레알 상속녀 니콜라 사르코지 전 대통령 제롬 카위작 전 예산장관 등 프랑스 권력자에 대한 잇따른 권력형 비리 폭로 기사로 유명한 ‘메디아파르트 Mediapart ’다. ‘미디어 media ’와 ‘참여 participation ’를 결합한 회사명에서 알 수 있듯 메디아파르트는 독자 참여를 중시한다. 1달의 11유로 약 1만4000원 구독료를 내야 볼 수 있지만 유료 구독자가 15만 명이 넘는 이유다. 싱가포르 독일 등 여러 국가에서 메디아파르트를 성공한 디지털 신문의 표본으로 보고 벤치마킹하고 있을 정도다. 창업주 에드위 프레넬 씨 메디아파르트는 2008년 3월 프랑스 대표 일간지 르몽드 전 편집국장을 지낸 에드위 프레넬 Edwy Plenel·65 씨를 필두로 열 명 남짓한 기자들이 창간했고 이후 9년 간 점점 사세를 확장하고 있다. 그 비결이 무엇일까. 9월 25일 파리 시내에 위치한 메디아파르트 본사를 찾았다. 메디아파르트 소개 동영상 ○타지를 압도하는 심층 취재 기자를 맞이한 창업주 프레넬 씨는 “우리 홈페이지에서는 속보성 기사를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속보성 기사를 보려고 찾아오는 공간이 아니다. 구독자들은 우리 온라인 기사에 기꺼이 돈을 지불했다. 이곳에 기사가 ‘좋은 기사’라고 확신했기 때문이다. 우리는 공권력과 자본력을 가진 사람들이 숨기고 있는 것을 취재해 밝혀내고 있다”고 말했다. 이렇듯 권력형 비리를 파헤치는 보도에 치중한 결과 메디아파르트는 프랑스판 ‘프로 퍼블리카 Pro Publica ’로도 불린다. 미국 탐사보도 전문매체 프로 퍼블리카는 “2005년 허리케인 카트리나로 고립된 병원에서 대피가 불가능한 환자들을 안락사시켰다” 등을 보도해 온라인 매체 최초로 2년 연속 퓰리처상을 수상했다. 실제 메디아파르트 홈페이지에 올라오는 기사들은 대부분 ‘단독’이거나 심층 취재의 결과물이다. 기사를 더 읽고 싶으면 한 달의 11유로 구독하세요“ 라는 배너 광고가 뜬다. 프레넬 씨는 ”하루 평균 300만 명이 웹사이트를 방문한다. 공짜로 읽을 수 있는 기사는 속보성 기사 뿐이고 심층 기획 기사를 보려면 유료 구독을 해야 한다. 많은 독자들이 기사 앞 부분만 보고도 좋은 기사라고 확신해 기꺼이 구독료를 지불하고 있다“고 했다. 창업주 에드위 플레넬 씨 인터뷰 ○애독자 만드는 비결은 ‘참여’ 메디아파르트는 올해 창간 9주년을 맞았다. ”인터넷 광고 없이 구독료만 운영하겠다“는 초기 수익 모델을 고수하고 있다. 이것이 가능했던 건 애독자 덕분이다. 프레넬 씨는 메디아파르트 사무실에서 특별한 공간을 보여주겠다며 사무실로 안내했다. ‘르 클럽 Le club ’ 부서였다. 메디아파르트 웹사이트의 3분의 2는 기자들이 보도한 내용 나머지 3분의 1은 ‘르 클럽’ 공간으로 꾸며져 있다. 르 클럽에는 기자가 아니라 독자들의 쓴 글이 올라간다. 구독자라면 르 클럽에 기사를 쓸 수 있다. 일종의 시민 기자로 활동하는 셈이다. 메디아파르트는 독자들의 공간인 르 클럽을 홈페이지에 기자들의 기사와 함께 노출시키는 전략을 썼다. 이는 마치 독자들도 메디아파르트 소속 기자가 된 듯한 소속감을 안겨준다. 프레넬 씨는 ”온라인이라 가능한 ‘소통’과 ‘참여’ 부분을 극대화했다. 일방적으로 뉴스를 공급하는 언론사는 오래 갈 수 없다. 인터넷 언론사라 가능한 건 독자 참여형 언론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고 말했다. 사무실 중간에 위치한 테이블 위 천장에는 방송국 스튜디오에서 볼법한 조명이 설치돼있었다. 이유를 묻자 ”인터뷰이를 이곳으로 불러 인터뷰를 하는데 카메라 촬영도 함께 한다“고 말했다. 이때 촬영한 영상은 메디아파르트 홈페이지 ‘르 스튜디오 Le studio ’에 올라간다. 에마뉘엘 마크롱 현 프랑스 대통령도 올해 5월 5일 대선 이틀 전인 같은 달 3일 메디아파르트와 인터뷰를 했다. 그 장소 역시 이 ‘르 스튜디오’였다. 마크롱 대통령은 ”앞으로도 매년 메디아파르트를 찾겠다“고 공언했다. ○기사 이해를 도와주는 쉬운 편집 메디아파르트는 종이 신문 구독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기존 디지털 기반 매체들이 기사를 배열하는 방식과 다르게 편집했다. 해당 사안과 관련된 모든 내용의 기사들을 한 공간에 모아두는 것이다. 웹사이트 내 ‘도시에 Dossiers ’ 이름의 카테고리가 이러한 공간이다. 우리 말로는 ‘사건 기록’에 해당한다. 독자가 사건의 인과관계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짧게는 수 개월 길게는 수 년간에 걸쳐 취재하고 보도된 내용들이 날짜 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다. 독자는 이 공간에서 모든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다. 프레넬 씨는 ”구글이나 다른 디지털 언론사를 찾아가 기사를 검색할 필요가 없어야 한다. 우리는 메디아파르트를 구독해야하는 이유를 독자에게 끊임없이 만들어 줘야 한다“고 말했다. 파리 김단비기자 kubee08 donga.com QR코드를 스캔하면 ‘세계의 뉴미디어를 가다’ 인터랙티브 사이트 interactive.donga.com newmedia 로 이동합니다. 각국 뉴미디어를 취재하며 촬영한 생생한 인터뷰 동영상 사진 각종 모바일 전용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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